서울시, 3·8 세계 여성의 날 “여성의 노동 돌아본다”

서울시, 3·8 세계 여성의 날 “여성의 노동 돌아본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3.07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올해 세계 여성의 날(3.8)을 맞아 일자리 중심의 여성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힌데 이어, 여성의 노동을 돌아보는 행사를 곳곳에서 개최한다.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서울시 여성 청소근로자 200여 명과의 간담회, 시간제 등 여성들이 특히 많이 겪고 있는 불안정한 고용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여성일자리 생생토크’가 열린다.

‘빵과 장미’로 상징되는 세계 여성의 날은 1908년 3월 8일, 미국 뉴욕에서 비인간적인 노동환경에 시달리던 섬유산업 여성노동자 1만5천여 명이 10시간 노동제, 임금인상, 작업환경개선. 참정권보장 등을 요구하며 벌인 대규모의 시위로부터 유래되었다.

당시 여성들은 “생계를 위해 일할 권리(빵)를 원하지만 인간답게 살 권리(장미) 또한 포기할 수 없다”고 주장했으며, 이후 세계 여성들은 매년 3월 8일에 여성인권증진 및 노동권확보와 성 평등을 위한 다양한 기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975년 유엔이 국제기념일로 제정했고, 국내에서도 1984년부터 여성단체들을 중심으로 3월 8일을 기념해 여성대회를 개최해, 올해로 30주년을 맞고 있다.

<오랜 비정규직 생활 끝에 정규직으로 전환된 ‘시 여성 청소근로자들과의 간담회’>

먼저 3월 7일(금) 16시 30분,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는 오랜 기간 비정규직 청소용역 근로자로서의 불안한 고용환경에 시달리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시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여성 청소근로자와의 간담회’를 갖는다.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시청,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청소작업을 하는 정규직 여성 청소근로자, 양 지하철 공사의 청사 자회사인 ㈜서울메트로환경, 서울도시철도GEN(주) 사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간담회는 여성 청소근로자들의 정규직 전환 이후 일상의 변화에 대한 소회를 듣고, 아직도 열악한 근로환경에 놓여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삶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서울시는 2013년 1월부터 청소근로자 정규직 전환을 추진, 현재 서울시 청소근로자 3,435명(‘14년 2월 기준)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비정규직 사각지대에서 소외되고 처우가 열악했던 청소근로자에게 65세까지 안정적인 고용을 보장하고, 16%의 임금인상을 지원하는 정규직으로 전환은 노동의 상식을 회복하는 첫 걸음이 되었다.

서울시는 2015년까지 비정규직으로 남아 있는 사업소 등에 근무하는 청소근로자 8백여 명에 대해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