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치르는 ‘중국어능력시험 HSK iBT’ 인기

인터넷으로 치르는 ‘중국어능력시험 HSK iBT’ 인기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3.03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으로 치르는 ‘중국어능력시험 HSK iBT’ 인기

중국어능력시험인 HSK는 두 가지 방식으로 실시된다. 하나는 종이 시험지에 지필로 치르는 pBT(paper based test)고, 다른 하나는 컴퓨터를 활용하는 iBT(internet based test) 방식이다. 기존 pBT보다 고득점을 하기에 유리한 HSK iBT의 특징을 살펴본다.

국내에서 HSK iBT를 주관하는 탕차이니즈에듀케이션의 원철훈 부사장은 “HSK iBT는 컴퓨터 키보드로 발음기호를 입력할 수 있어 훨씬 빠르고 편리하다”면서 “지필시험보다 컴퓨터 시험이 작문을 좀더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하는 데 유리하다”고 밝혔다.

① 개별 컴퓨터로 시험을 치른다

iBT 시험 방식에서는 개인별로 컴퓨터를 배정받아 시험을 본다. 따라서 사방이 탁 트인 책상에서 시험을 보는 지필시험과 달리 주위 환경으로부터 방해를 덜 받는다.

② 개인 헤드셋을 쓰고 듣기 시험을 치른다

각자 헤드셋을 쓰고 듣기 시험을 보기 때문에 주위 소음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 또 시험 시작 전에 미리 음량 조절을 할 수 있어 응시생이 좀더 편한 상태에서 시험을 볼 수 있다.

③ 컴퓨터 자판으로 쓰기 시험을 치른다

컴퓨터 자판으로 작문하기 때문에 쓰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수정할 때도 직접 쓸 때보다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다.

④ 병음 입력기를 쓸 수 있다

쓰기 영역에서 컴퓨터 자판을 활용해 중국어 병음으로 입력할 수 있다. 따라서 어려운 한자를 정확히 쓸 줄 몰라도 작문이 가능하다.

⑤ 마우스 클릭으로 답을 고른다

마우스 클릭으로 답을 선택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시간도 단축된다. 답안 작성에서 실수할 가능성도 줄어든다. 미처 풀지 못한 문제가 어떤 것인지 바로 체크할 수 있다.

⑥ 풀지 않은 문제는 자동으로 체크된다

모니터 우측 상단에 시간이 표시되고 남은 시간이 5분이 될 때 자동으로 알려준다. 답안을 고르지 않은 문제는 자동으로 체크되기 때문에 헷갈리는 문제는 일단 넘어갔다가 나중에 되돌아와서 풀 수 있다.

나와 비슷한 실력의 응시생들이 iBT 시험을 통해 나보다 높은 점수를 받는다면 얼마나 속이 쓰리겠는가. HSK 고득점을 원하는 수험생들은 편리하고 효율적인 iBT 시험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2014년 HSK iBT는 3월 16일(일), 4월 12일(토), 5월 10일(토), 6월 14일(토), 7월 13일(일), 8월 17일(일), 9월 14일(일), 10월 11일(토), 11월 8일(토), 12월 6일(토)에 실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