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나이 ‘30살 이하가 좋아’

신입사원 나이 ‘30살 이하가 좋아’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10.2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에 있어 연령의 이유로 차별하는 관행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3월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정책>이 시행됐다. 하지만 국내 기업 중 상당수는 여전히 신입사원 채용 시, 보다 어린 사원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온라인 리크루팅 업체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국내 기업에 재직 중인 인사담당자 5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신입사원 연령 상한선 정도>에 관해 설문한 결과 밝혀진 사실이다.

실제 설문결과, 46.8%의 응답자가 ‘채용 시, 연령제한을 두지 않지만 고령자 채용을 선호하진 않는다’고 답했고, ‘고령자를 채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자는 28.8%에 불과했다. 또한 ‘고령자 채용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았다’고 답한 응답자는 24.4%였다.

이는 기업형태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신입사원 채용 시, 고령자 채용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답한 곳은 공기업이 50.0%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대기업(49.7%) ▲중소(벤처)기업(44.7%) 순이었다.

그렇다면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지원 가능한 신입사원의 적정 연령을 몇 살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까?
설문 참가자들에게 신입사원의 연령(4년제 대학 남성 졸업자, 군필 기준) 상한선으로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질문(*개방형 질문)한 결과, 30세인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인사담당자들이 생각하는 신입사원 적정 연령 상한선은 기업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공기업은 지원 가능한 신입사원 연령 상한선으로 29.6살이라고 답해, 다른 기업에 비해 가장 낮았다.
▲대기업은 29.7살 ▲중소(벤처)기업은 30.3살인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