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치매예방사업에 총력

전북도, 치매예방사업에 총력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1.09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도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치매예방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치매 걱정 없는 건강한 전북만들기’를 위해 광역치매센터 운영과 치매 조기검진, 치료관리비 지원, 예방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 하고 있으며, 특히 치매환자 조기발견을 통한 치매환자 등록관리는 현재 2만7천명으로 등록률 94%(전국평균40.25%)로 매년 전국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13년 12월말기준 65세이상 인구는 31만2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17%를 차지하며 이중 치매의심 환자는 2만8천여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치매는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워 가정에 더 부담이 큰 질환이긴 하나,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관리하면 진행 속도가 지연되는 만큼 조기 치료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치매예방과 조기발견, 조기치료 및 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치매관리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에서는 효율적인 치매관리를 위해 도, 광역치매센터, 보건소, 보건지소, 진료소, 치매관련 의료기관, 노인복지시설 등과 치매전달체계 구축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치매 조기발견과 예방, 치료를 위하여 만60세 이상 주민에게 치매조기검진 및 치료관리비 지원, 인지증진 및 재활프로그램 지원, 인식개선 치매예방교육, 치매가족지지 교육, 시군 치매상담센터 운영, 장기요양 및 재가서비스 지원 등 다양하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14개 보건소와 34개 치매검진 협약병원에서는 만60세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치매선별·진단·감별검사)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소에 신청하면 무료로 간이선별검사를 할 수 있으며 검사결과이상이 발견되면 협약병원에서 진단검사, 감별검사를 통해 치매여부를 확진한다.

치매환자로 진단받아 관할 보건소에 등록하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신청, 상담 및 교육, 재가방문관리, 교육프로그램, 필요시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및 요양병원·시설이용 안내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치매증상 호전과 치매진행 지연을 위해 치매확진자 중 만60세 이상, 전국가구 평균소득 100% 이하인 주민은 치매치료관리비 본인부담금 중 월3만원(연36만원)이내에서 지원되며 지원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 접수하면 지원 받을 수 있다.

또한 치매환자 가족의 간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신체활동·가사지원 등의 노인장기요양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올해 7월부터‘치매특별등급’을 신설해 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경증 치매환자들까지 요양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노인장기요양서비스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1~3등급으로 판정된 분들에게 주로 재가요양·시설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이용을 위해 우선 (공단 각 지사별 장기요양센터) 신청→(공단직원) 방문조사→(등급판정위원회) 장기요양 인정 및 등급판정→(장기요양센터)장기요양인정서 통보→(장기요양기관) 서비스 이용의 절차에 따라 시행된다.

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한 등급외 자 또는 시설 미이용자는 노인돌봄데이케어, 노인돌봄서비스를 연계 지원하고 있다.

도에서는 인구고령화와 치매환자 증가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조기발견 및 치료·보호 관리를 위해 힘쓰고 있다.

기타 치매 관련 문의 및 상담은 전라북도 광역치매센터(전화 247-6081~2) 또는 관할 시·군 보건소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