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 55.6%, 출산 및 육아로 인해 불이익 경험했다

워킹맘 55.6%, 출산 및 육아로 인해 불이익 경험했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1.2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에 다니는 기혼여성 10명 중 5명은 출산 및 육아로 인해 불이익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고직급으로의 승진도 어려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는 직장에 다니고 있는 기혼여성 405명을 대상으로 <워킹맘의 직장생활>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현재 근무 중인 직장에서 출산 및 육아로 인해 불이익을 당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응답자 과반수 이상에 해당하는 55.6%가 ‘불이익을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직장 내에서 경험한 불이익으로는 ‘출산 및 육아 휴직 등의 사용이 눈치 보였다’가 37.3%로 가장 높았고, ‘인사상의 차별, 불이익을 받았다’가 27.6%로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직장 내 배려가 부족했다(16.4%), △워킹맘에 대한 선입견으로 직장 생활이 힘들었다(8.0%), △성차별적인 언행 및 행동을 겪었다(7.1%) 등의 순이었다.

실제, 설문에 참여한 워킹맘들은 출산 휴가 및 육아 휴직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7.9%가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한다’고 답한 것. 출산 휴가 및 육아 휴직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회사의 의지와 독려 부족’이 응답률 48.0%로 가장 높았고, ‘사용했을 시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을 것 같다(36.7%)’는 의견도 많았다.

한편, 워킹맘들은 고직급으로의 승진도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고직급으로의 승진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은 결과, 응답자 10명 중 7명에 해당하는 71.4%가 ‘승진이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승진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일과 가사, 육아의 병행이 힘들 것 같아서’가 32.9%로 가장 높았고, △출산 및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이 17.3%로 그 뒤를 이었다. △강한 위계질서, 회식 문화 등 남성 중심의 기업문화(16.6%)나 △여성에게 불리한 인사제도 때문에(9.7%) 승진이 어려울 것이라고 답한 이들도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