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디지털 제품 개발 솔루션 NX 7 출시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디지털 제품 개발 솔루션 NX 7 출시

  • 하준철 기자
  • 승인 2009.10.0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멘스 산업 자동화 사업 본부의 한 사업부이자 세계 선도적인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 업체인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가 자사의 주력 제품인 디지털 제품 개발 솔루션 NX™ 소프트웨어의 신규 버전(V7)을 선보였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NX 소프트웨어는 전세계 각지에 분산된 글로벌 네트워크 환경에서 분산된 제품 개발 공정에서의 PLM 정보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공유함으로써 신속한 의사 결정과 제품 개발 시간 단축을 줄여주는 디지털 제품 개발 공정 솔루션이다.

새롭게 선보인 NX 7은 보다 직관적이고 개방적인 비주얼 환경인 HD3D를 새롭게 추가하였으며, 지난 해 발표된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업계 선도의 특허 기술인 동기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신규 버전의 NX는 다양한 제품 개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더욱 단축시켜 줌은 물론, 타사의 CAD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효율적으로 연동할 수 있는 NX의 단연 독보적인 기능이 강화되었다.

HD3D는 모든 유형의 비주얼 PLM 데이터를 이용하여 작업할 수 있는 뛰어난 비주얼 환경으로서, NX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업계 선도적인 PLM 포트폴리오인 팀센터(Teamcenter?)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쳐 공통적으로 적용이 되며, 이러한 개방형 아키텍처는 다양한 타사 어플리케이션과의 통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HD3D는 NX와 팀센터(Teamcenter)의 위력을 한층 확대해 줌으로써, 분산되고 이질적인 제품 개발 환경에서의 상호 협업과 의사소통에 필요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지원한다. 실제로 제품 정보를 수집, 연계 및 표시하는 단순하고 직관적인 방법을 제공하며, 기업에 중요한 의사 결정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NX 7 의 HD3D 구현을 통해 사용자들은 팀센터(Teamcenter) 또는 NX에서 추적된 제품 입고 상태, 중량 임계치, 원자재 유형, 납품 상태 등과 같은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토대로 제품 설계를 시각적으로 조회 및 평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PLM 데이터에 기초한 비주얼 분석 기능 이외에도 HD3D는 설계 기준 준수, CAD 모델 파일 구조 내 일관성 그리고 다양한 기업 및 산업 표준 준수 등을 확인하는 표준 기반 검사 어플리케이션인 NX 7 Check-Mate 내에 구현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HD3D는 제품 이슈 분석 및 보고를 위한 새로운 비주얼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Check-Mate 내 검증 툴을 향상시키게 된다. 결국 새로운 환경은 Check-Mate 결과를 보고 문제를 평가하는 직관적인 비주얼 툴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검증이 수행되는 동안의 의사 결정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한편 NX 7의 동기식 기술 기반의 개선 기능들은 CAD/CAM/CAE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제품 설계자의 생산성은 물론, 새로운 기능들은 해석 담당자와 제조 엔지니어를 비롯해 CAD 데이터를 이용하는 다른 개발 팀 구성원에게도 상당한 이점을 제공해 준다. 심지어 다른 사람이 만든 3D 모델을 이용하여 작업을 하며, 많은 경우, 타사 CAD 어플리케이션에서 만든 데이터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동기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NX 7의 주요 신기능 및 강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고속 지오메트리 생성 및 편집 툴로 설계 개발 및 수정과 관련한 다양한 작업을 더욱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설계 의도가 적용되고 변경 시에도 보존되도록 하며, 보다 안정적인 편집 작업으로 업데이트 실패와 과도한 재생 시간이 발생하는 문제를 제거할 수 있다.

· 강력한 새로운 동기식 패턴 기능으로 레거시 CAD 모델로 작업하던 원래의 개발 방식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없으며, 잘라내기/복사하기/붙여넣기 및 대칭 미러(복사) 등과 같은 확장된 기능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제로 이전 모델에서 새로운 설계를 보다 쉽게 수용, 설계 데이터의 재활용 확대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 새로운 “정리(clean-up)” 툴은 타사 CAD 시스템에서 가져온 모델을 보다 쉽고 빠르게 편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동 및 수동 수정 옵션은 분할된 지오메트리를 병합하는 기능과 함께 불필요한 격차를 제거하고 불일치 지오메트리를 수정할 수 있게 한다.

켄 버스프릴(Ken Versprille) CPDA PLM 부문 박사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동기식 기술은 지난 20년 내 3D 솔리드 모델링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고 획기적인 기술적 진보 중 하나로 평가된다” 라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NX 7은 모델링 유연성 및 생산성 부문에 대한 강력한 주도권을 행사할 정도의 혁신적인 제품으로, 효율성 향상, 레거시 데이터 재활용 활성화 및 다수의 타사 CAD 시스템과의 호환성 등의 가히 업계에서는 필적하지 못할 수준의 제품이다”라고 설명했다.

조안 허쉬(Joan Hirsch)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제품 설계 솔루션 담당 부사장은 “신규 버전의 NX는 현재 CAD/CAM/CAE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 및 업계 애널리스트들은 물론, 특히 이를 구축해 자체 설계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킨 실제 사용 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동기식 기술 기반의 다양한 신기능 추가를 통해 업계 선도적인 생산성 지원에 박차를 가함은 물론,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환경인 HD3D을 도입함으로써 제품 개발 분야의 ‘고해상(High-Definition)’비주얼 분석을 지원, 향후 비주얼 분석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