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특별기획전 개최

여성가족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특별기획전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1.1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가족부는 11월 12일(화)부터 내년 1월 31일(금)까지 국립여성사전시관(서울 동작구)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단일 주제로 정부에서 주최하는 최초의 전시로서 ‘국립여성사전시관 특별기획전 일본군위안부, 기억을 넘어 평화를 품다’를 주제로 열린다.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게 된 소녀들의 이야기를 통해 위안부 문제를 바로 알리고 전쟁의 피해자로 희생된 할머니들의 아픔을 모든 세대가 함께 공유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모색해가기 위해 마련됐다.

11월 12일(화) 오후 4시 국립여성사전시관(동작구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 소재)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세 분과 국회여성가족위원회,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민관 TF 위원, 관련 단체 대표 등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다.

세부 구성은 나눔의 집 등에서 할머니들이 심리 치료를 위해 그린 그림, 일본 정부가 조직적으로 위안부를 모집·관리하였음을 입증하는 ‘일본군위안소 관리인의 일기’와 위안부 피해자의 수요집회 활동자료, 위안소 분포 지도, 평화의 메시지를 담은 학생들의 편지 등을 전시한다.

2011년 김준기 감독이 인도네시아 자바섬으로 끌려가 몇 년간 위안부 생활을 하신 ‘故 정서운’ 피해자의 생전 인터뷰 육성을 그대로 사용해 제작한 단편 애니메이션 ‘소녀이야기’ 등이 상영된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로 간다는 사실을 모른 채 끌려간 할머니들의 사연과 일제 강점기 당시 관련 사진과 영상 등을 볼 수 있다.

1991년 8월 14일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을 시작으로 알려진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기사들과 할머니들의 명예회복 운동을 비롯한 증언 영상물도 전시한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UCC 공모전 수상작 시연과 우수작 시상도 있다.

12일 개막식에 참석한 조윤선 장관은 “지난 10월 UN 제3위원회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단일주제로 연설한 데 이어, 늦은감은 있지만 이번에 정부가 처음으로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주제로 전시회를 개최하게 되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감회가 깊다”고 밝히고, “일본군위안부 국내 생존 피해자가 51명에 평균 연령도 88세가 넘는 상황에서, 하루빨리 일본 정부의 진심 어린 사과와 배상, 후세대에 대한 올바른 역사교육이 이뤄지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시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확산하고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알려 역사왜곡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람을 원하는 경우 서울플라자 2층(서울 동작구 대방동)에 위치한 국립여성사전시관(문의 02-824-3085)으로 방문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일요일은 휴무로 월요일부터 토요일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는 내년 1월말까지 계속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