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고 박찬승 교장이 밝히는 영재교육의 비밀 ‘성공하는 자녀의 네 가지 비밀’ 출간
대전과학고 교장 및 KAIST 영재 선발위원, 대전교육청 장학관 등을 거치며 ‘영재교육의 중요성과 그 방법’에 대해 연구해온 박찬승 저자(현 유성고등학교 교장)가 영재교육의 비밀을 밝힌 책‘성공하는 자녀의 네 가지 비밀’을 출간하였다.
저자는 자녀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아이들과의 소통과 이해, 칭찬과 격려, 독서를 통한 자주적 학습역량 강화, 효율적인 학습법 터득 등을 뽑고 있다. 평생을 교육 일선에서 머무르며 수많은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상담하며 참된 교육을 위해 헌신해 온 저자의 강변이기에 더욱 믿음을 주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에서 출간한 책 ‘성공하는 자녀의 네 가지 비밀’을 통해 많은 부모들은 자녀들의 성장 가능성과 적성을 가늠해보고, 아이들의 자존감과 자립심을 돕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저자가 현장에서 경험하며 갈고 닦은 여러 가지 공부 비법을 전수받아 자녀들에게 효율적인 학습법을 알려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현직 유성고등학교 교장선생님의 생생한 학생 지도 전략,
그 비밀을 흥미롭게 엿볼 수 있는 비법서!
아이들은 별이다. 작게는 한 부모님의 별이며, 크게는 이 나라의 별들이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별들이 세상에서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를 먼저 살아간 부모님과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런데 아이들의 삶을 도우려면 먼저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일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어른들과 소통하는 법도 다르고 이해하는 법도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이 누구인지를 먼저 배우고 깨달을 때, 비로소 우리는 아이들에게 다가가서 그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된다.
부모와 올바른 소통을 하지 못할 경우, 아이들은 점차 부모와 말을 하지 않게 되고, 그들만의 세상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그 아이들은 대부분, 올바른 길로 나아가지 못하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같은 고민을 겪고 있는 친구들에게서 올바른 길을 찾기란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부모님과 소통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밖으로 나가게 된다. 안타까운 것은 너무나 많은 아이들이 그렇게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아이들의 범죄 소식을 뉴스에서 갈수록 많이 접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이런 단적인 면을 보게 되는 것 같다.
그렇다고 무작정 공부만 시키는 것이 능사일 수는 없다. 오히려 강압적인 교육은 아이의 자존감과 자립심을 심하게 손상시켜서 아이의 가능성을 더 낮추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그렇다면 효율적인 소통 방법은 무엇이며, 효율적인 공부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그 방법을 학부모와 학생 입장에서 쉽게 또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다. 책을 내는 입장으로서 이런 책을 세상에 내놓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입시경쟁 속에서 하루도 쉴 수 없는 아이들에게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저자소개
박찬승
·학력
공주사범대학 및 동대학원 졸
·경력
충남 및 대전광역시 소재 중등교사 근무(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교육 강사(전)
과학교육 국가기준 개발 연구위원(전)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장학사(전)
KAIST 과학영재입학선발위원회 위원(전)
한국국제과학올림피아드 위원(전)
대전광역시 교육청 장학관(전)
대전갑천중학교장(전)
대전과학고등학교장(전)
유성고등학교장(현)
목차
· 들어가며 - Prologue … 4
제1장 스스로의 역할
01. 지적 능력의 창
네 개 고리의 비밀이 성공을 보장한다 … 14
영재성의 발현은 성장환경이 좌우한다 … 20
뇌의 발육과 활용 … 27
타고난 IQ가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 34
02. 창의력의 창
탐의일신(探疑日新) … 40
학습활동의 시작 ‘독서’ … 45
올바른 판단력과 결단력의 배경은 ‘학력’ … 51
영재는 새로운 생각을 많이 한다 … 56
성적이 낮은 이유를 찾다 … 60
<학훈 10조>를 내 것으로 만든다 … 66
생각은 말을 통해 알 수 있다 … 75
학업성취도를 높여주는 자의적 학습역량 … 78
창의력 신장은 토론이 답이다 … 82
자연에서 생존의 원리를 배운다 … 86
이미지는 외모와 표정, 말씨로 결정된다 … 90
질문의 핵심을 간파하라 … 97
03. 집중력의 창
자신만의 학습법을 개발하라 … 102
정리만 잘해도 성적이 오른다 … 107
될 때까지 반복하라 … 111
04. 인성의 창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 … 117
가장 귀한 존재 ‘나’ … 123
진정한 성공의 의미 … 127
성공적 삶을 결정하는 ‘바른 인성’ … 131
미래 지도자의 힘은 ‘봉사적 리더십과 창의성’ … 135
산책로에서 인생을 묻다 … 140
힘든 역경을 이겨낸 위인들 … 145
제2장 가정 도우미의 역할
01. 부모와 소통의 창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라 … 158
그깟 깜부기는 네가 안 뽑아도 된다 … 162
피그말리온 효과는 신화로만 그치지 않는다 … 171
02. 자율성 신장의 창
엄마, 풀장에는 풀이 많아? … 176
우리 아이가 영재인 것 같아요 … 179
03. 바른생활 습관의 창
실천으로 모범을 보여라 … 187
자녀의 성적은 부모의 영향이 크다 … 192
제3장 배움 도우미의 역할
01. 전문성의 창
자신만의 전문성을 키워라 … 198
수업에 끼를 발휘하라 … 204
특기와 소질을 중시하라 … 207
큰 뜻이 큰 그릇을 만든다 … 210
교육은 느낌과 감동이 있어야 한다 … 214
언제나 ‘처음처럼’ … 218
02. 상담능력의 창
상담 능력의 중요성 … 222
근묵자흑의 원리를 이용하라 … 227
교사의 언행은 때로 제자에게 평생 간다 … 238
슬픈 사고 … 244
추천서는 ‘본 대로 느낀 대로’ … 247
공부는 하는데 진로를 모른다? … 251
03. 업무 추진력의 창
모든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라 … 256
계절별 교육활동이 건강한 학생을 키운다 … 258
Blue ocean에 주목하라 … 262
04. 리더십의 창
학생은 교사를 닮아간다 … 266
세상보다 빠르게 변하라 … 269
학생은 교사의 연습대상이 아니다 … 273
변화를 창조하는 학교장의 리더십 … 278
인간관계의 중요성 … 283
환경이 좋으면 성적이 오른다 … 285
학생 및 학부모님께 드리는 말씀 … 290
- 미래 선진한국의 리더는 청소년 여러분입니다
- 사랑과 존경, 신뢰의 공간을 만든다
미리보기
이스라엘의 어머니들은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에게 “오늘 무슨 질문을 했니?”하고 묻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어머니들은 보통 “오늘 선생님 말씀 잘 들었니?”라고 묻는다. 우리나라 부모님들과는 사뭇 다르다. 이스라엘에서 가장 훌륭한 학생은 학교에서 좋은 질문을 하는 학생이라고 한다. 좋은 질문을 하는 학생은 학급의 리더가 될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로부터 칭찬을 많이 받기도 한다. 역대 노벨상수상자 중 30%가 넘는 사람이 유대인인 것을 보면 강의식 수업보다는 토론과 질문을 통한 수업이 학생들에게 더 유익한 것임은 분명하다.
42쪽
영재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은 지식과 기능중심이 아니라,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고, 바른 인성과 봉사적 리더십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 지식이 없는 영재는 한 사람의 소멸되는 영재로 존재하지만, 인성이 잘못된 영재는 성장 후 인류에게 해악을 주는 존재가 될 수 있다. 영재교육에서는 도덕적 가치교육이 대단히 중요하며, 이기적인 한 개인의 영재를 육성하기보다는 협동하고 봉사할 줄 아는 인성을 함양시키는 영재교육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기대해야 한다.
17쪽
보통 사람들이 생각할 때는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IQ가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IQ가 높으면 공부를 잘하게 되고 공부를 잘하면 좋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고, 좋은 대학은 바로 좋은 직장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실상은 학교에서 성적순이 IQ 순은 아니다. IQ가 90인 학생이 500명 중에 10등 정도 하는 경우도 있고, IQ가 140이 넘는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학급에서 중간 정도밖에 못하는 경우도 많다.
34쪽
사람은 세상에 태어날 때 타고난 소질이 모두 다르다.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는 소질을 타고난 사람도 있고 머리로 하는 공부보다는 손과 발에 재주가 있는 사람도 있다. 타고난 소질을 무시하지 않고 의도대로 계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각종 평가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전이 능력이다. 교과서를 달달 외우고 있는 학생에게 그 내용을 물어보면 대답을 곧잘 하는데도 시험을 보면 만족스러운 성적이 나오지 않는 것은 창의성의 일종인 전이 능력이 부족한 때문이다.
62쪽
학습의 결과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노력에 의해서만 큰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성공은 남이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고 자기가 만드는 것이다. 당연히 그 과정도 자기 스스로의 학습활동으로 발전시킨 학습법이어야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73쪽
요즈음 부모님들은 칭찬과 격려는 고사하고 자녀와 대화할 시간을 찾기도 힘들다고 말을 한다. 대화하기 힘든 가장 큰 이유는 자녀의 대화 기피와 부모님의 바쁜 직업생활 때문이다. 그러나 대화의 시간은 부모님이 만들어야 한다. 대화의 시간이 만들어지면, 맨 처음에는 자녀가 좋아하는 스타일로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다음에는 자녀가 말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들어주며, 마지막으로 대화를 끝맺을 때에는 자녀가 깜짝 놀랄 정도의 정보제공이나 당근을 제시한 후 격려하고 칭찬으로 마무리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자녀와 대화를 하면서 자녀의 말을 듣는 시간보다 부모님이 말하는 시간이 더 많게 되면 자녀들은 이것을 또 야단맞는 시간이나 잔소리 시간으로 생각하게 되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161쪽
추천사
누구나 자녀의 성공을 바랄 것이다. 많은 책이 나왔지만 이 책은 그 어떤 책보다도 균형 잡힌 여러 창들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현장사례를 보여주고 있는 교육 지혜서이다. 일평생 헌신적으로 학교현장을 지키신 교장선생님께서 우리 자녀들의 성공을 기원하며 그 비밀을 아낌없이 나누어 주고 있다.
김 미 숙(한국교육개발원 글로벌교육연구실장)
책을 읽으며 저자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생각하고 펼쳐 왔던 교육에 대한 철학과 선생님으로서 몸소 구현했던 진정성 있는 학생 지도 전략을 아주 흥미롭게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제일 어렵다는 내 아이 교육에 있어 부모의 역할에 관한 쓸 만한 지침서를 발견한 것 같아서 내심 든든함이 생기는 게 마치 대학 시절 시험에 잘 나오는 내용을 정리해 놓은 일명 ‘족보’를 발견한 느낌을 받아 입가에 슬며시 미소를 짓게 하는 책이다.
이 군 택(서울대학교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 교수)
교권이 바닥에 떨어지고 방황하는 청소년이 늘어 가는 요즘, 부모님이 자녀교육을 위해 무얼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오랜 현장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쌓은 교육전문가의 조언입니다. 바로 그분, 박찬승 교장선생님의 책 ‘성공하는 자녀의 네 가지 비밀’에 그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권 선 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출간후기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 권선복
하루에도 수십 수백 권의 교육 관련 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저마다의 교육관과 이론을 가지고 서술하고 있는 책이 차고 넘칩니다. 그만큼 자녀 교육이 어렵다는 반증이기도 하지만 박찬승 저자의 책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효율적이고 감성적인 교육지침이 있습니다. 그래서 당당한 교육철학에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내며 출판 작업에 돌입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저마다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종잡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른들은 어려운 교육을 쉽게 하기 위해 표준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교과서를 만들어 똑같은 풀이 식 수학을 강조하고, 암기식 과학과 사회를 익히도록 강요합니다. 아이들의 생각은 어찌 되었든 똑같은 교육의 틀에 가두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이렇게 판에 박힌 교육을 받아왔고, 또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암암리에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언제까지 그런 방식이 통할까?’ 바로 이 물음에서 책이 시작됩니다.
세계화 시대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이전까지의 교육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교육의 현주소입니다. 박찬승 저자의 ‘성공하는 자녀의 네 가지 비밀’은 그 한계를 짚어가면서, 가장 올바른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곁에서 함께 울고 웃으며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평생을 바쳐온 박찬승 저자는 중학교 학생과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 과학고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자녀를 성공적으로 키우고 있는 학부모를 많이 만났습니다.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학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수집한 많은 자료들과 현장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7여년의 집필기간을 거쳐 ‘시대가 원하는 아이’, ‘성공하는 자녀’로 만들기 위한 비법을 이 책에 아낌없이 담았습니다. ‘성공하는 자녀의 네 가지 비밀’은 아이들의 가능성과 꿈을 어떻게 키워줘야 하는지에 대한 좋은 지침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모든 부모와 자녀들이 이 책을 읽고 저마다의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소중한 기회를 맞이하길 바랍니다.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변화되는 모습을 상상하며 기쁨 충만한 행복에너지가 샘솟으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