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 부침가루로 만들어 영양 섭취한다

돼지감자, 부침가루로 만들어 영양 섭취한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0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돼지감자에 포함된 영양소를 식품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부침개용 돼지감자 부침가루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돼지감자는 우리나라 전국에 자생하고 있는 국화과 식물의 덩이줄기로, 우리 몸의 장내환경과 비만을 개선하고 중성지질 감소를 돕는 이눌린(inulin)을 비롯해 항산화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그러나 특유의 맛과 냄새 때문에 날것으로 먹거나 식품에 많은 양을 첨가하는 것이 어려워 가축사료 또는 즙이나 건조 형태로만 이용하는 등 활용도가 매우 낮았다.

이번에 개발한 돼지감자 부침가루는 동결 건조시킨 돼지감자를 분쇄해 100mesh 체에 거른 후 밀가루, 양파분말, 마늘분말, 후추분말, 소금, 설탕, 베이킹파우더 등과 섞어 만드는 방식이다.

돼지감자 부침가루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눌린의 분해로 얻어지는 물질)이 일반 부침가루에 비해 약 9배 많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 부침가루에는 폴리페놀이 68.93mg GAE/100g 들어있는 반면, 돼지감자 부침가루에는 84.87mg GAE/100g이 함유돼 있다.

특히, 라디컬 소거능(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항산화효과가 큼) 측정 실험결과, 돼지감자 부침가루가 일반 부침가루에 비해 약 11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였다.

색, 향, 맛 등 기호도 평가에서도 일반 부침가루로 만든 부침개보다 돼지감자 부침가루로 만든 부침개가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개발한 돼지감자 부침가루를 특허출원했으며, 기술적 보완을 거쳐 산업체에 기술 이전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 김기창 연구사는 “돼지감자를 부침가루로 만들어 손쉽게 돼지감자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게 됐다.”라며, “돼지감자의 효율적 식품 활용은 물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농가소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