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사표 던지고 싶을 때 1위 ‘회사 내 나의 미래가 불투명 할 때’

직장인 사표 던지고 싶을 때 1위 ‘회사 내 나의 미래가 불투명 할 때’

  • 권혁교 기자
  • 승인 2013.06.24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사표 던지고 싶을 때 1위 ‘회사 내 나의 미래가 불투명 할 때’

회사 내에서 상사가 계속 ‘삽질’만 시킬 때, 느닷없이 트집 잡고 폭언까지 할 때, 직장인들은 ‘이제 회사를 그만두어야 할 때인가’하는 퇴직 신호(Fire Signs)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남녀 직장인 911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에서 퇴직 신호(Fire Signs)'를 언제 느끼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상사가 업무 관련 지시를 번복하거나, 진행 중인 업무를 갑자기 취소하는 등 ‘삽질’을 시킬 때가 25.4%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근소한 차이로 △나에게 폭언을 일삼거나 뒤에서 험담할 때도 23.7%로 많았다.

이 외에 △감당할 수 없을 분량의 일을 줄때 17.5%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항상 빼놓을 때 13.8% △회사의 중역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망신 줄 때 11.0%△나만 빼고 점심 먹으러 가거나 술자리 잡을 때 1.8% 등의 순이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직장생활 중 ‘사표를 던지고 싶게 만드는 요인’에 대해 질문한 결과, 35.9%의 직장인이 △회사 내에서 나의 미래가 불투명 할 때 사표를 쓰고 싶다고 응답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나의 업무 능력이 무시당할 때 15.5%△쥐꼬리만한 월급 15.0% △상사의 끊임없는 참견과 잔소리 11.7%△끝이 보이지 않는 무한반복 야근 9.7% △매일 같이 반복되는 지루한 업무 6.4%△나보다 잘나가는 입사동기 3.3% △지옥 같은 아침 출근길 전쟁 1.3%등의 순이었다.

한편,직장인들이 사표를 쓰고 싶다가도 참게 되는 순간으로는 △월급날이 32.6%로 가장 높았으며,다음으로 △처자식 등 가족이 생각날 때도 24.5%로 많았다.

이 외에 △카드 명세서 받는 날 12.2%△주위 백수 친구들을 볼 때 11.4% △고용한파 관련 뉴스나 기사를 볼 때 11.0%△대출이자 갚는 날 4.6% 등의 순이었다.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사표를 쓰고 싶을 때가 있다.하지만 사표를 던진 후에 자신의 모습은 바로 현실이다”면서 “구체적인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일시적인 감정으로 사표를 던졌다가 후회하거나 자신의 커리어에 오점을 남기게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제안하는 사표를 내기 전에 꼭 해야 할 일들에 대해 미리 체크해보자.

퇴직 후 준비를 하고 사표를 내자

일자리를 어느정도 알아봐 두고 사표를 내는 것이 좋다.현 회사를 그만두고 어느정도 쉬다가 다른 일자리를 구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일단 회사를 관두기로 마음먹었다면 그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평판은 꾸준히 관리하라

사표를 쓰고 퇴사를 하더라도 마지막까지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이 중요하다.특히 추후 이직 시 ‘레퍼리 체크(Referee Check)’라고 해서 이전 직장으로 전화를 걸어 업무 태도나 성향,평판을 조회하는 회사도 많다.

자신의 경력을 생각해 보자

자기 분야에서 최소한 3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뒤에라야 유리한 조건으로 이직을 성사시킬 수 있다.어중간한 경력자의 경우 경쟁력을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 사표를 쓰기 전 자신의 경력을 체크해보자.

퇴직금 여부와 수급방법에 대해 알아두자

1년 이상 근무하면 현 회사에서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따라서 현 회사에서 자신의 직장경력이 1년이 다되어 간다면 조금만 더 일하면서 퇴직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특히 퇴직금책정은 어느달에 그만두느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니, 현 회사의 퇴직금정책여부를 미리 알아두도록 한다.

마지막 순간까지 발설하지 말라

자신이 사표를 쓸 것이라는 사실을 소문내는 사람은 경솔함 그 자체다.더구나 이직이 확정된 상태가 아니라면 더더욱. 이직에 혹 차질이 생겼을 때 현재의 직장에서 줏대 없는 사람으로 찍히기만 한다.마지막 순간까지 조용히 준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