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백두대간 보호지역 주민소득지원 확대

경북도, 백두대간 보호지역 주민소득지원 확대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6.2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백두대간 보호지역 주민소득지원 확대

경상북도는 백두대간 보호지역 주민들의 산림소득 증대를 위해 지원하고 있는 백두대간 소득지원사업의 사업 대상을 임산물생산기반 시설 등의 신규 사업 뿐만 아니라 과거에 지원된 시설 보수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백두대간 소득지원사업은 지난 2005년 백두대간 보호지역이 지정됨에 따라 보호지역 내 산림에 대한 개발이 제한되어 지역주민들의 소득이 감소하고, 지역경제가 위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경북도에서 보호지역에 편입된 김천시 등 6개 시군에 2012년까지 132억원을 지원한데 이어 올해도 16억원을 보호지역 내 주민들에게 소득사업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신청은 사업 전년도 1월에 시군 산림부서에 지원 신청을 하면 개인은 5백만원, 공동사업일 경우 2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되며, 지원대상은 단기 임산물 생산기반시설, 임산물 저장·건조 시설, 관수시설 등이다.

사업 범위가 확대된 이유는 기 지원한 시설물 중 사후관리기간이 지난 저장·가공시설 및 건조 시설 등에 유지·보수가 필요하다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이뤄지게 됐으며, 노후화한 시설의 개보수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소득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백두대간 보호지역의 주민소득 지원사업이 8년차에 접어들면서 안정적 소득창출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사업에 지원되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임산물 생산 시설 설치 등의 보조사업 위주의 백두대간 지원 사업을 지원 규모, 사후 관리, 사업내용을 다양화 하는 등 지역민들 수요에 맞도록 지속적으로 손질할 계획이다.

경상북도 김종환 산림녹지과장은 “백두대간이 보전과 이용 사이의 갈등으로 기능과 가치가 저하되지 않도록 보호지역 내 주민들의 소득이 실질적으로 늘어나면서 백두대간 보호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향후 백두대간을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는 생태관광 및 청정 임산물 생산의 거점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경상북도청 소개: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경상북도는 한국경제의 밝은 누구나 찾아 오고, 일하고 싶고, 일자리가 있는 경북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일류 자치단체가 되겠다는 도민들의 의지를 민선 5기 도정의 구호로 삼고 있다. 특히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부응하여 전국 자치단체중 처음으로 우리 도주관으로 동북아지역자치단체 연합(NEAR)을 창설하고, 세계의 주요 자치단체와 자매결연을 맺는 등 능동적인 자치외교활동과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수출 유망지역에 통상주재관을 파견하고 해외시장 개척 활동으로 수출선을 다변화 하는 등 활발한 통상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