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얼, ‘Soul Pop City’ 오늘(12일) 발매 70~90년대 R&B 소울의 집약 ‘나얼이 만들 음악 세계’

나얼, ‘Soul Pop City’ 오늘(12일) 발매 70~90년대 R&B 소울의 집약 ‘나얼이 만들 음악 세계’

  • 임종태 기자
  • 승인 2023.01.1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얼, ‘Soul Pop City’ 오늘 발매… 90년대 R&B부터 80년대 소울 넘버까지 ‘소울의 진수’ 들려준다

대한민국 대표 싱어송라이터 나얼이 R&B 소울 음악으로 돌아온다.

나얼의 R&B, 소울이 집약된 트리플 싱글 ‘Soul Pop City(소울팝시티)’가 오늘(12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나얼 ‘Soul Pop City(소울 팝 시티)’는 타이틀곡 ‘I Still Love You’를 비롯해 싱글 타이틀과 동명의 인트로곡 ‘Soul Pop City’, ‘1985’까지 총 3곡이 수록됐다. 유튜브 채널 “나얼의 음악 세계”의 연장선에 자리한 작품으로 그동안 나얼이 소개했던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로 채운 조금은 매니악 한 앨범이자 자신의 서브 레이블 na’mm’se Records를 알리는 새로운 시작이기도 하다. 

타이틀곡 ‘I Still Love You’는 감성적인 EP 사운드와 잘 감기는 스무스한 훅이 특징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90년대식 R&B의 전형을 보여주는 곡이다. 특히 70년대 소울 느낌을 더하고, 토크박스와 오버하임 DX 드럼머신을 써서 한층 더 매력적인 90년대 R&B 넘버를 완성했다.

나얼의 음악 세계 유튜브 채널의 시그널 송이자 이번 싱글 타이틀과 동명의 1번 트랙 ‘Soul Pop City’는 80~90년대 신스와 몽환적인 EP(일렉트릭 피아노) 사운드, 70년대 소울 스타일의 연주가 돋보이는 곡이다. 3번 트랙 ‘1985’는 신스와 무그 베이스를 탑재한 모던 소울과 모던 부기 사운드를 충실히 재현한 80년대 소울 넘버이며, 토크박스와 신들린듯한 기타 솔로가 백미를 장식하는 곡이다.

나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이자 전천후 아티스트답게 이번 트리플 싱글의 전곡 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싱, 앨범 아트워크, 뮤직비디오 아트 디렉터까지 맡는 등 모든 부분에 심혈을 기울였다.

나얼은 지난해 12월 27일 우리나라 말이 잘 어울리고 멜로디가 살아있는 발라드를 제작하겠다는 의도를 담아 자신이 작사, 작곡, 프로듀싱을 맡은 ‘Ballad Pop City(발라드 팝 시티)’ 프로젝트의 서막을 알렸다. 첫 번째 곡으로 성시경이 가창한 ‘아픈 나를’이 발표됐고, 이어 태연, 나얼이 부른 곡들도 발매될 예정으로 더욱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나얼 하면 떠오르는 대표 장르 Soul, R&B가 수록될 ‘Soul Pop City(소울 팝 시티)’부터 대중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같은 시간 속의 너’, ‘기억의 빈자리’, ‘서로를 위한 것’ 등 발라드 장르를 고려한 ‘Ballad Pop City(발라드 팝 시티)’까지 나얼이 만들어 갈 음악세계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나얼의 R&B, 소울 장르를 담은 싱글 'Soul Pop City'는 오늘(12일) 오후 6시에 발매되며, 나얼의 발라드 프로젝트 'Ballad Pop City' 두 번째 곡도 최근 녹음 및 뮤직비디오 촬영을 마쳐 현재 최종 발매 시기를 조율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