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체감정년퇴직 연령 ‘48.8세’

직장인 체감정년퇴직 연령 ‘48.8세’

  • 권혁교 기자
  • 승인 2013.01.24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체감정년퇴직 연령 ‘48.8세’

국내 거주 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정년퇴임 평균 연령은 만 48.8세로 나타났으며, 특히 직장인 10명 중 7명 이상은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정년 때가지 고용안정을 보장받을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직장인 601명을 대상으로 ‘체감정년퇴직 연령’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들이 체감하고 있는 직장생활 정년퇴임 평균 연령은 48.8세로 직장인들 대다수가 50세 이전에 퇴직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성 직장인들의 경우, 스스로 체감하고 있는 자신의 정년퇴직 평균 연령으로 51.5세 정도를 생각하고 있었으며, 여성 직장인들은 이보다 낮은 평균 46.4세 정도를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하고 있는 기업형태별로는 △공기업이 평균 52.6세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대기업 49.0세 △중소기업 48.2세 △외국계기업 47.9세 순이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정년제도가 계속 유지되길 바라고 있었으나, 73.2%는 정년 때까지 ‘고용안정성은 보장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근무기업별로는 △중소기업이 79.5%로 가장 높았으며, △외국계 기업 72.1% △대기업 59.5% 순이었다. 반면 △공기업 근무 직장인들의 경우는 49.2%로 가장 낮아 다른 기업들에 비해 비교적 고용 안정성에 대한 직장인들의 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게다가 응답자 중 88.2%는 '정년 연령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최소한 정년 연령까지만이라도 안정되게 고용이 보장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만큼 직장인들이 현재 심각한 고용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는 증거다. 실제 경기 침체 및 고용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요즘 같은 시대에 직장인들이 꼽은 가장 부러운 직업 에도 공무원(52.7%)이 압도적인 지지율로 1위에 올랐다.

잡코리아 김화수 대표는 “국내 기업의 정년제는 정년까지 일할 수 있다는 것보다는 정년 이후에는 일할 수 없다는 개념이 더 강하다”며 “ 때문에 직장인들은 정년제도가 있어도 실제로 자신들이 정년 때까지 회사생활을 보장받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대부분 인식하면서도 심리적으로나마 위안을 받고자 정년제 유지를 더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