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온더문, ‘스마트 경제: 바이두, 인공지능이 이끄는 미래를 말하다’ 출간

버니온더문, ‘스마트 경제: 바이두, 인공지능이 이끄는 미래를 말하다’ 출간

  • 박현숙 기자
  • 승인 2022.05.19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니온더문이 ‘스마트 경제: 바이두(Baidu), 인공지능이 이끄는 미래를 말하다’를 출간했다.

◇중국 최대 검색 엔진 바이두의 창업자가 말하는 ‘스마트 경제’

2020년 2월에 발표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중문판 ‘2019 인공지능 특별 연구 조사 보고’에서 바이두는 ‘2019년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 톱(TOP) 5’에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함께 선정됐다. 바이두는 세계적으로 앞선 인공지능 플랫폼형 회사로, 중국 AI 분야에서 시작이 가장 빠르고, 기술이 가장 강력하며, 구성이 가장 완벽한 기업으로 평가된다.

바이두 브레인은 중국 유일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일체화한 AI 대생태 플랫폼으로 음성, 시각, 지식 그래프, 자연어 처리 등 핵심 기술 측면에서 세계 업계를 선도한다. 또 스마트 클라우드를 매개체로 AI 응용 상용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금융, 고객 서비스, 도시, 의료, 인터넷, 공업 등 영역에 광범위하게 응용해 중국 산업 스마트화의 리더가 됐다.

바이두는 중국 최대 대화형 인공지능 운영 체계인 ‘DuerOS’를 만들었으며, 샤오두 시리즈 인공지능 스피커 출하량은 세계 2위, 중국 1위를 차지한다. 이 밖에도 중국에서 가장 강력한 자율주행 실력을 갖춘 아폴로를 보유하고 있으며 차량 인터넷, 스마트 교통 등 영역에서 뛰어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바이두 AI는 특허 수, 패들패들 딥러닝 오픈소스 플랫폼, AI 일간 사용량, 개발자 생태 규모, AI 클라우드(Cloud) 등 분야에서 중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10년 전 인공지능이 지닌 가능성을 파악한 바이두는 기업 전략 중심을 인공지능 기술과 응용으로 전환했다. 기술 연구, 산업 응용 플랫폼부터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까지 모든 부분에서 상당한 기술을 축적했다. 바이두는 스마트 검색과 스마트 커넥티드카를 넘어 미래의 스마트 사회와 스마트 경제까지 준비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바이두가 10년 동안 인공지능을 개발하면서 겪은 과정을 설명하며, 인공지능으로 신인프라를 건설해 스마트 경제가 도래될 것을 예측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스마트 경제는 사람과 기계의 상호 작용에서 변혁을 가져올 것이고 새로운 인공지능 칩, 클라우드 서비스, 각종 응용 개방 플랫폼, 개방된 딥러닝 구조, 통용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의 인프라에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또 교통, 의료, 도시 보안, 교육 등 각종 업종이 스마트화하면서 새로운 소비 수요, 비즈니스 모델이 차례로 생겨날 것이다. 이런 스마트 경제에서 바이두의 역할과 나아갈 길 등을 들여다보며, 미래 10년 중국 경제의 새로운 지표를 예측해보자.

◇앞으로 10년은 ‘스마트 경제’가 중국 경제의 새로운 지표가 될 것

바이두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낯선 이름이지만, 중국 최대 검색 엔진 기업이다. ‘중국판 구글’로 불릴 만큼 정확하고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중국 내 검색 점유율은 70%대에 달한다. 바이두라는 이름은 중국 송나라의 시에서 유래했는데, ‘애타게 찾다’라는 뜻으로 쓰인 ‘백도(百度)’를 사용해 중국어 검색 엔진 기술에 대한 집념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했다.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바이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잘 드러낸다. 파트 1에서는 스마트 경제의 정의를 살펴보며, 인공지능이 이끌어갈 스마트 경제의 모습을 들여다본다. 파트 2에서는 바이두를 소개하며 기술·산업 가치를 모두 중시하는 바이두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본다. 파트 3에서는 스마트 산업화를 언급하며 인공지능 칩, 스마트 클라우드, 스마트 통신, 스마트 자동차, 증강 현실 및 가상 현실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파트 4에서는 전통 업종이 맞은 인공지능을 설명하며 AI와의 공존, 공유, 공생을 말한다.

파트 5에서는 ‘인공지능과 우리’라는 제목으로 스마트 사회, 스마트 생활을 언급하고 인류를 위해 더 많은 자유와 가능성을 가져다줄 인공지능에 관해 설명한다. 최근 검색 엔진 기업을 넘어 자율주행의 리더로, AI 기술을 선점한 바이두를 살펴보면서 앞으로 10년, 스마트 경제가 가져올 대변혁을 예측하고 대비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