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사용자는 RFID의 내부 적용에 관심이 많다"

"최종 사용자는 RFID의 내부 적용에 관심이 많다"

  • 김진희 기자
  • 승인 2012.11.2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FID journal, 지난 4년 동안 RFID 시스템의 구현 방법에 대한 관심 늘어

'최종 사용자들은 RFID 시스템 도입을, 폐쇄된 자체 공급망 내에서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RFID 전문매체인 RFID journal은 최근 2008년 말 금융위기 이후 최종 사용자들이 RFID 시스템에 대해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서베이를 통해 비교한 결과의 핵심 내용이다.

 
조사에 따르면, 최종 사용자들은 기업들이 RFID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에 관히 상당한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8년이나 지금이나 같다. 2008년에는 96% 응답자들이, 2012년 조사에서는 95%가 이에 대해 "매우 관심이 높다"고 답했다.

조사결과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두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최종 사용자들은 전체 공급망보다는 자사 업무 내에서 RFID 구현 방법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더많은 최종 사용자들이 RFID 기술을 구현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이다.

자산추적은 모든 산업을 걸쳐 최종 사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반면, 4년 전 긴박해 보였던 전자계보(e-Pedigree)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었다. 이러한 규정을 준수하고자하는 움직임이 제약업체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보고서를 살펴보면 일반적인 공급망과 물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강하긴 하지만 약간 감소했다. 반면, WIP(Work-in-Process) 추적, 건물이나 자산의 확보와 같은 내부적인 애플리케이션들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났다.

 
즉, 최종 사용자들의 공급망 간의 RFID 사용에 대한 관심이 덜해졌다. 공급망 간 데이타 동기화를 위해 RFID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4포인트 줄었고, 반면, 내부적으로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것에 대한 관심은 6% 늘었다. 특히, 제품 추적과 품질관리, 자산 사용률 개선에 대한 관심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사용자들이 지난 4년 동안 RFID 시스템의 구현 방법에 대한 관심이 늘었다는 것은 더많은 기업들이 RFID 적용을 통한 비즈니스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결정했고, 이 기술을 적용할 준비가 돼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