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건축학부 학생들, ‘머무름이란’ 주거문화 개선 체험 전시

건국대 건축학부 학생들, ‘머무름이란’ 주거문화 개선 체험 전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11.1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주거 취약계층의 안전이 위협받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
건국대학교 건축학부 학생들이 ‘머무름이란: 어쩌면 우리 곁의 이야기’ 전시회를 커먼그라운드에서 개최했다

건국대학교 건축학부 학생들로 구성된 위키워크(WIKI-WALK, 팀장 곽원정)팀이 주거문화 개선을 위한 ‘머무름이란: 어쩌면 우리 곁의 이야기’ 전시회를 서울 광진구 복합문화공간 커먼그라운드에서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10일까지 열린 이번 전시는 코로나19로 주거 취약계층의 안전이 위협받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취약계층의 주거권 확보와 주거 문제의 해결 방안을 건축적으로 풀어내려는 것이 기획 의도이다.

이들은 △설계팀 △시공팀 △전시기획팀으로 나뉘어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기획과 설계 및 시공, 전시 기획과 홍보를 자발적으로 진행했다. ‘위키하우스’ 오픈 소스에 기반해 모듈 조립형 파빌리온을 설계했고, 공장 제작 및 조립방식(DfMA)을 이용했다.

전시는 외부 전시와 내부 전시로 구성했다. 외부 전시(커먼그라운드 MARKET GROUND에서 진행)에서는 시공된 파빌리온과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내부 전시(커먼그라운드 STREET MARKET 3층에서 진행)에서는 파빌리온 설계 및 시공 과정과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자료와 영상을 전시했다.

위키워크 팀은 “코로나로 피해받고 있는 소외계층이 겪는 현실을 전공 공부인 건축과 연결해 알리고 싶었다“며 “많은 사람이 전시회를 통해 주거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작은 변화가 일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