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x 2021 콘퍼런스 개최 ‘AI 유토피아’ 방안 모색

SK텔레콤, ai.x 2021 콘퍼런스 개최 ‘AI 유토피아’ 방안 모색

  • 권혁교 기자
  • 승인 2021.09.16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트업 업계의 어려움에 대해 허심탄회한 얘기
SKT 김윤 CTO가 ai.x 2021 콘퍼런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AI For Everyone (모두를 위한 AI)’을 주제로 ai.x 2021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15일 우리나라 대표 스타트업들의 현실 진단 및 미래 전망과 함께 SKT의 AI 데이터 확보 노력 등이 공개됐으며, 16일엔 ‘AI for X’라는 소주제로 진행된다.

15일 노정석 B팩토리 대표가 진행한 개막 세션에서 스타트업 업계의 어려움에 대해 허심탄회한 얘기가 오갔다. 노 대표는 “스타트업이 하기 어려운 AI 빅모델의 경우 기술 확보를 전제로 가치 투자를 많이 받으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기술적) 문턱이 점점 낮아질 것이고, 협업 기회도 늘어갈 것”이라며 대기업과의 협력에 희망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어 “유의미한 크기의 모델로 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매우 많다”며 스타트업으로서 자신감도 보였다.

AI 개발의 기초가 되는 방대한 데이터의 확보 및 활용에 관한 SKT 개발자들의 심층 토론도 이어졌다. 개발자들은 의료, 언어,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질의 빅데이터 확보 경험을 공유했다. 개발자들은 “수집한 데이터 간 비교·대조하는 과정을 거쳐 데이터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데이터를 수집·전달하는 과정의 오류를 찾아 수정된 데이터를 사용한다”며 양질의 데이터 확보 방법을 공개했다.

데이터의 가공과 정제의 어려움도 공개했다. 개발자들은 “(언어 데이터의 경우)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검토가 필요하고, 새로운 욕설이나 혐오 표현도 끊임없이 생성되기 때문에 순화된 표현으로 대체하기가 쉽지 않다”며 “이를 정제하는 건 앞으로도 큰 과제”라며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또한 어렵게 확보한 양질의 데이터를 외부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SKT 전문가는 “향후 (가칭) Puzzle*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사내의 데이터를 영역별로 가치 있는 콘텐츠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공개 가능한 데이터를 API와 서비스 형태로 외부에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T의 자체 기술 개발로 AI 인프라 구축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고 평가받는 AI 반도체 ‘사피온’의 협력 파트너 NHN, 캐스트닷에라(CAST.ERA), SK하이닉스 전문가와의 대담도 이어졌다.

NHN의 김주환 이사는 “사피온을 자체 데이터센터에 구축해 정부의 실증 국책 사업을 추진 중이며, SKT의 적극적인 기술 지원으로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NHN은 향후 실증 사업을 통해 슈퍼노바 기술을 활용한 영상 및 이미지 품질 개선 서비스, 실내에서의 이미지 포지셔닝 시스템, X레이 데이터를 통한 뼈 나이 분석 등의 서비스를 검증 및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북미 최대 지상파 방송 사업자 싱클레어의 방송그룹인 캐스트닷에라의 COO 케빈 게이지(Kevin Gage)는 “사피온이 AI 추론에서 기존 GPU 대비 매우 효율적이고 전력 소모량이 적어, 작은 인프라로도 실시간 고화질로 변환하는 영상 서비스를 할 수 있다”며 “다음 버전의 사피온을 적용하면 싱클레어가 미국에 구축하는 대규모의 실시간 AI 방송이 저비용, 저전력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2일 차인 16일엔 산업 AI, 바이오 AI, 안전 AI, AI 적용 사례 등의 세션이 진행된다. 이날은 비전문가가 진행해 일반인이 AI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을 다양하게 질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콘퍼런스 기간(9월 15일~16일)에는 SKT의 AI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17일부터는 로그인 없이 ‘다시 보기’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