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ARM 테크놀로지 탑재 Cortex-A57 프로세서 보급 앞장

ST, ARM 테크놀로지 탑재 Cortex-A57 프로세서 보급 앞장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2.11.0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M32 제품군부터 SoC 맞춤형 솔루션까지 비트 ARM 코어 탑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최근 ARM이 발표한 64비트 ARMv8 아키텍쳐 기반 솔루션Cortex-A57프로세서의 보급에 앞장서는 주요 파트너사임을 발표했다.

ST는 32비트 ARM Cortex 기반 MCU의 대표주자인 STM32 제품군부터 최고난위도 SoC 맞춤형 솔루션까지, 다양한 제품을 통해 32비트 ARM 코어를 탑재해왔다. 이러한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64비트 Cortex-A57 프로세서의 탁월한 성능, 확장된 어드레스 공간 및 저전력 소모를 적극 활용하여 차세대 컴퓨팅 집약형 SoC 를 개발할 것이다,

ST의 디지털 컨버전스 그룹의 총괄 본부장이자 수석 부사장인 지안 루카 베르티노(Gian Luca Bertino)는 “ST는 광범위한 IP 포트폴리오[1], 애플리케이션 노하우, 그리고 최첨단 제조 기술을 ARM의 기술과 결합하여 고객들에게 최적화 솔루션을 공급하는데 최고의 실적을 올려왔다. Cortex-A50 제품군은 ST의 통합 플랫폼 로드맵 IP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네트워킹 및 데이터 센터 인프라를 위한 ASIC에서 와트 당 성능도 향상시킬 것이다. 뿐만 아니라, ARM의 초기 협력 파트너사로서 ST는 Cortex A50 프로세서 기반 제품을 시장에 가장 빨리 출시할 수 있다.” 고 말했다.

ST는Cortex-A57 프로세서를 높은 수준의 컴퓨팅 성능에 전력 소모가 관건인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용 멀티코어 SoC 솔루션에 적용하는 공격적인 로드맵을 갖추고 있다. ARM Cortex-A57 코어의 낮은 전력 소모는 ST가 더 높은 수준의 통합을 구현할 수 있게 하고 시스템 통합 업체들이 고성능 네트워크 인프라 및 데이터센터 제품을 위한 쿨링 시스템을 간소화 할 수 있게 할 것이다. Cortex-A50 제품군 프로세서는 ST가 디지털 컨버전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 중인 통합 프로세싱 플랫폼(Unified Processing Platform)의 차세대 제품에 근간이 될 것이다.

ARM의 프로세서 사업부장 톰 크롱크(Tom Cronk)는, “소비자들은 개인 데이터와 컨텐츠에 끊김없이 연결이 되어 쉽고 자유롭게 사용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서 ARM과 ST와 같은 파트너사는 모바일 컴퓨팅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혁신과 네트워킹 및 서버 시장에서의 진화를 이루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에 더해, “ST의 SoC 솔루션 경험치와 Cortex-A57프로세서가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력이 만나 이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고성능, 저전력 ARMv8 아키텍쳐가 많은 ST 신제품에 탑재될 것으로 보며 이 제품들은 컨슈머 디바이스 및 기업용 인프라의 심장부로 활약할 것이다.” 고 덧붙였다.

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ST는 기초 전력 부품으로부터 인터넷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가장 복잡한 ASIC제품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제품에서 전력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어, 2010년 총 전기 소모량의 1.3%를 서버팜들이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됐다[2]. 전세계적으로 개인용/기업용 통신 및 데이터 스토리지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64비트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최신 SoC의 개선된 전력 효율성은 더 나은 지속가능성의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