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으로 기관명 변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으로 기관명 변경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5.1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책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새 기관명과 CI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18일(화)부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으로 기관명을 변경한다.

이는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일부개정법률안’이 4월 29일(목)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18일자로 발효되는데 따른 조치다.

이번 기관명 변경으로, 그간 국민 개개인의 직업능력을 개발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기관이라는 오해를 불식시키며, 국책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직업교육훈련의 활성화 및 국민의 직업능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설립목적 달성을 위해, 기관명 변경을 계기로 직업교육훈련 정책개발 및 현장개선 연구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최근의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절벽,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등 국내외 환경 변화로, 인적자원의 가치와 효용성을 높이는 평생학습과 평생직업능력개발은 국민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사회 통합적 관점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류장수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은 지난해 12월 29일 취임 후, 정책 대응 및 관련연구 강화를 목표로 해, 조직을 개편하고 인사발령을 단행한 바 있다.

인구구조 변화 등에서 초래되는 지역·산업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연구·사업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등교육혁신연구팀을 신설했다.

디지털 신기술 확산 등으로 인한 직업교육훈련 연계 인력수요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력수급연구팀을 인력수급연구센터로 확대했으며, 유관 정책개발 및 현장개선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사회정책지원센터를 사회정책연구센터로, 인적자원개발위원회지원센터를 지역·산업HRD연구센터로 각각 변경하고 기능을 강화했다.

류 원장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으로의 기관명 변경을 계기로 모든 국민의 안정적 삶을 실현하는 직업능력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게 됐다.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정책개발 및 관련 연구에 더욱 집중하고, 질 높은 연구성과로 보답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