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1차년도 기본과정 교육생 모집

2021년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1차년도 기본과정 교육생 모집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5.0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3일부터 5월 16일까지 모집
2021년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 1차년도 기본과정 교육생 모집 안내문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과 서울대학교 야생동물실태조사 전문인력양성 사업단(약칭 야생동물인력양성 사업단)이 2021년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1차년도 기본과정 교육생을 5월 3일부터 5월 16일까지 모집한다.

사스, 코로나19 등 인수공통감염병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동물질병의 주요 매개체인 야생동물의 생태 및 개체군 동태 등 기초조사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포유류 야생동물 전문가 부족으로 정확하고 효율적인 실태조사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 규모의 야생동물 실태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준전문가 그룹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게 됐다.

야생동물, 특히 포유류에 관심 있는 대학생, 대학원생, 박사후연구자, 유관기관 실무자,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일반인 등으로 대한민국 국적자이면서 야생 포유류와 그 실태조사에 관심 있는 성인이면 누구나 교육과정에 지원할 수 있다. 강사진은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 포유류 분야 최고 수준의 전문가로 구성돼 있어 관련 분야에 종사하거나 종사할 예정인 사람에게 인적 네트워킹의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강료는 따로 없으며 현장실습 시 숙박 및 식사가 제공된다. 1차년도 기본과정 수료 후에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2차년도 심화과정 이수 자격이 부여된다. 기본 및 심화과정을 모두 이수한 이수자에 한해 (준)조사원 자격을 부여한다. 최우수 수료자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장 표창을 수여하며, 우수 수료자에게는 포상이 있다.

기초적인 포유류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조사인력의 양성을 통해 수렵 및 유해야생동물 야외현장실태조사 사업에 활용해 우리나라 야생동물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