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21년 민주주의 학술논문 공모’ 4월 15일까지 접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21년 민주주의 학술논문 공모’ 4월 15일까지 접수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3.1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주의와 민주화운동 관련 분야 연구를 지원하고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
2021년 민주주의 학술논문 공모 포스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 이하 사업회)는 민주주의와 민주화운동 관련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2021년 민주주의 학술논문 공모’를 4월 15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이 공모는 민주주의와 민주화운동 관련 분야 연구를 지원하고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며, 총 6편의 연구 주제를 선정해 최대 4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는 등재 학술지 ‘기억과 전망’을 매년 두 차례 발간하고 있으며, 이번 공모에 선정된 연구 논문은 하반기 발간될 학술지에 투고된다.

지난해 공모에는 총 40편의 연구 계획서가 접수됐고, 이 가운데 6편의 연구 주제가 선정됐다. 그리고 최종 두 편의 논문 ‘사립대학으로 간 민주화운동: 4·19 ~5·16 시기 학원분규와 사립대학 법인 문제의 전개(김일환)’와 ‘5.18, 광주 일원에서의 연행·구금 양상과 효과: 계엄군의 연행·구금이 지역민 및 일선 행정기관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김형주)’가 하반기 ‘기억과 전망’에 게재됐다.

이번 공모 연구 과제는 일반 주제와 특집 주제로 나뉜다. 일반 주제는 △민주화운동 관련 사건, 사상, 단체, 인물, 문화, 기념 시설 등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에 이바지하는 학술적 연구 △민주주의와 관련한 현상 분석, 전망 제시, 의제 발굴 △한국, 아시아, 세계의 민주화운동, 국제연대 운동, 민주주의, 시민사회에 관한 학술적 연구 등이다.

특집 주제는 △K-민주주의, 어디로 가는가?: 촛불혁명 5주년과 코로나19 시대를 잇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 화두 찾기 △사업회 소장 자료를 활용·분석하거나, 민주인권기념관 조성에 대한 학술적 논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연구이다.

공모 대상은 국내외 학술 연구기관 및 교육 기관 소속 연구원이나 대학 강사, 학술지(등재 후보지 이상)에 논문 게재가 가능한 연구자이며, 공모에 선정되면 편당 최대 400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학술지 기억과 전망 투고 및 검수 뒤 연구비 300만원 지급, 게재 확정 뒤 100만원 별도 지급).

접수 기간은 4월 15일(목) 17시까지이며 사업회 홈페이지(kdemo.or.kr)에서 공모 신청서 및 연구계획서 등 관련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memory@kdemo.or.kr)로 제출하면 된다.

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 이원영 소장은 “민주주의, 민주화운동 관련 연구가 더 활성화해야 한다”며 “신진 연구자를 발굴해 연구도 지원하고, 성과도 확산할 수 있도록 사업회가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모 결과는 4월 말 사업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공모에 관한 자세한 요강 및 기준 등은 공지사항의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