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시민교육 공론장 운영 단체 공모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시민교육 공론장 운영 단체 공모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2.1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광역 및 기초지역 단체·법인·기관을 대상으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는 3월 4일까지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를 위한 공론장 운영 참여단체를 모집한다.

민주시민교육의 사회적 합의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이 사업은 전국 광역 및 기초지역 단체·법인·기관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공론장 참여 등의 경력이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공모에 선정되면 각 신청지역에서 민주시민교육 관계자와 기획단을 구성하고 간담회, 워크숍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원탁회의를 운영해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일을 맡는다.

지난해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공론장은 10개 광역단위에서 운영됐으며, 이 공론장에 참여한 이들이 논의한 민주시민교육 필요성과 원칙, 실천과제 등은 11월 전국 공유대회에서 ‘2020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실천 선언문’으로 발표됐다.

올해는 광역단위 외에 기초지역까지 그 영역을 확장해 사회적 합의 공론장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공모 예산은 총 1억1850만원으로, 단체별로 4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단, 지원금은 기획회의, 간담회, 교육, 원탁회의 등 공론장 운영만을 대상으로 하며, 단체 운영비 등에는 쓸 수 없다.

이번 공모는 국가나 지자체 등 다른 지원사업과 중복해 신청할 수 없고, 영리 사업 역시 선정에서 제외된다. 또, 선정된 단체가 아닌 다른 곳에 위탁해서 운영할 수 없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널리 퍼져 헌법적 과제인 민주시민교육이 우리 사회에서 보편화되길 바란다”며 “사업회는 앞으로도 다양한 시민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