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동아·매일경제 80년치 종이신문 인터넷으로 본다!

경향·동아·매일경제 80년치 종이신문 인터넷으로 본다!

  • 하준철 기자
  • 승인 2009.04.29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 30일 오픈
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의 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는 과거의 가치 있는 정보를 웹상에 되살리고자 2년여에 걸쳐 준비해 온 과거 신문 검색 서비스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Digital News Archive)를 4월 30일 공개 시범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최초로 공개한다.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http://dna.naver.com)’는 과거 신문을 디지타이징(Digitizing)1) 해 과거의 종이신문 그대로 웹 브라우저를 통해 볼 수 있는 서비스로, 이번 시범 서비스에서는 NHN과 제휴한 경향신문, 동아일보, 매일경제 등 세 개 매체의 1976년부터 1985년까지의 신문 기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식 서비스에서는 점차 데이터를 확대하여 1920년부터 1999년까지, 80년 간의 과거 기사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에서는 단지 과거 신문을 이미지 형태로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사의 전문(全文, Full Text)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한 키워드에 하이라이트를 표시해 가독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지면정보와 기사, 광고, 소설 등 신문을 구성하는 17가지의 요소2)들을 속성별로 추출해 문자정보와 결합하고, 종이신문이 가지는 편집의 고유한 특성, 즉 기사의 중요도까지 디지타이징함으로써 기사 외에도 광고, 만평 등 원하는 형태의 정보만 골라서 보거나 특정날짜의 1면 톱 뉴스만 선택해 볼 수도 있는 등 다양한 옵션별 보기가 가능해 이용자들은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과거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별도의 텍스트창을 통한 원문 확인, ▲한자가 많은 옛날 신문의 특성을 고려한 한글변환 기능, ▲실제 신문을 읽는 듯한 신문 넘기기 효과, 그리고 ▲옛 신문을 그대로 체험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보정된 신문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를 함께 제공하는 등 기존의 과거 신문 서비스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혁신적인 디지털 글읽기의 경험을 제공한다.

NHN 홍은택 미디어&편집그룹장은 “신문은 시대적 가치를 반영하는 사회의 축소판으로 역사 자료로서도 매우 가치 있는 정보 컨텐츠이다.”며 “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는 숨어있던 과거의 정보를 온라인 공간에 되살리는 의미 있는 서비스로, 이를 통해 세대가 함께 과거와 현재의 시대적 가치를 공유하고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최초로 시도된 네이버의 과거 신문 디지타이징 작업에는 600명 이상의 인력이 투입되어 총 53만 면, 285만 개의 기사에 대한 디지타이징 작업이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