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중심 수업으로의 전환을 돕는 ‘교육과정이 들려주는 수업 Story’ 출간

교육과정 중심 수업으로의 전환을 돕는 ‘교육과정이 들려주는 수업 Story’ 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0.11.0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가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어 수업을 이끌 수 있도록 돕는 현장 교사용 지침서

교사의 전문성을 가로막는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지양하고, 교사가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어 수업을 이끌 수 있도록 돕는 현장 교사용 지침서가 출간됐다.

북랩은 교사와 학생의 수업 현장에서 교사가 교육과정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배움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돕는 현직 교장의 교육 지침서 ‘교육과정이 들려주는 수업 Story’를 펴냈다.

이 책은 시중에 많이 출간된 기존의 교육과정 재구성 지침서들과 달리 수업 현장의 스토리를 주로 다루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지금까지의 책들은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과 평가에 대한 이해와 사례 중심이어서 수업 관련 실제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데 반해 이 책은 현직 교장인 저자가 바라본 실제 수업 관련 사례에 대한 내용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는 점이 이채롭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1부에서는 ‘교육과정 패러다임 이해는 전문성 있는 교사의 바로미터’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미래 교육에 대한 전망을 통해 교육적 철학과 가치를 명확하게 갖도록 하였다. 또한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해가는 현 상황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과정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해를 도모한다. 평가적 이해를 충분하게 하도록 이론적 제시는 물론 개념적 부재로 혼란스러워하는 과정중심평가에 대해서도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제2부에서는 전문성의 척도인 성취기준에 도입과 적용 과정,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이해를 돕는다.

역량중심 백워드 기반 KDB 모형 적용 재구성은 제3부에서 깊이 있게 다루었다. 즉, 지식(K), 기능(D), 태도(B)의 KDB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백워드 기반 KDB 모형 적용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다룬 것이다. 재구성에 입문하는 교사를 위하여 교과서 활용 성취기준 중심 단원 재구성을 우선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중급 이상의 교사를 대상으로 백워드 탬플릿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주요 3단계와 일부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맥락적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다른 책에서 한 번도 접근하지 않은 KDB 모형 분석틀을 새롭게 적용하여 교과 내 재구성 및 주제 중심 교과통합 재구성 방법에 대하여 작성 방법과 사례까지 상세하게 제시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하도록 진술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교육자에게 가장 중요한 수업을 분석한다. 에듀케이션(Education)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인 에듀테이너의 개념을 이야기하고, 학생들이 미래에 잘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주는 에듀테이너의 역할과 진정한 수업에 관해 분석한다. 기존의 교육과정-수업-평가 관련 책에서 깊이 있게 제시하지 않은 수업 디자인, 연출, 실연 부분에 대하여 현장 교사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수업 디자인을 하면서 알쏭달쏭한 내용은 Q&A 형식으로 설명하여 충분한 이해가 되도록 하였다.

저자의 말처럼 교사의 생명은 수업이다.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중심의 사고와 문해력을 갖추고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적용 능력을 바탕으로 자기 연찬을 통해 재구성을 맞춤형으로 조직화하여 교실에서 영양가 있는 수업을 전개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학생들은 배움이라는 알찬 열매를 얻게 된다. 이 책은 그러한 저자의 의도에 맞춰 교육과정 문해력, 성취기준 이해, KDB 모형 적용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디자인 등에 관심 있는 현장 교사들이 책을 읽고 전문성을 신장하여 당당한 교사로 거듭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었다.

저자 이수인은 춘천교육대학교,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홍천 화천초등학교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여러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강원도교육청 장학사를 거쳐 지금은 춘천교대부설초등학교 교장으로 일하고 있다. 교무학사, 교육과정, 수업, 평가 관련 컨설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고 전국 100대 교육과정 심사위원, 전국 교육농장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