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의료, 헬스케어용 인공지능과 서비스 로봇 기술개발 실태와 시장 전망’ 보고서 발간

이슈퀘스트, ‘의료, 헬스케어용 인공지능과 서비스 로봇 기술개발 실태와 시장 전망’ 보고서 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0.07.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는 전혀 새로울 뿐 아니라 피할 수 없이 강력한 수요 확대 요인으로 자리 잡아 산업 전반에 AI와 로봇 도입을 촉진해 나갈 것으로 예상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가 시장 보고서(Market-Report) ‘의료, 헬스케어용 인공지능(AI)과 서비스 로봇 기술개발 실태와 시장 전망’을 발간했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으로 전 세계가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위기에 처하고 감염병 대응을 위한 비대면, 비접촉 기술과 서비스가 신규 시장을 만들면서 관련 기술이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핵심 솔루션으로 AI(인공지능) 기술과 서비스 로봇 기술이 부각되고 있다.

고령화, 노동력 부족 대응과 기업 생산성 향상 등 그동안 로봇 산업 성장 동인들은 여전히 유효성을 갖고 있으나 코로나19는 전혀 새로울 뿐 아니라 피할 수 없이 강력한 수요 확대 요인으로 자리 잡아 산업 전반에 AI와 로봇 도입을 촉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 헬스케어용 로봇은 코로나19 이전부터 수술용 로봇이나 환자 돌봄 로봇, 재활 보조 로봇 분야 등에서 보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의사와 환자 간, 사람과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수단으로 원격 진료 로봇, 멸균 로봇, 의약품 폐기물 배달 로봇 등 다양한 방역 및 감염 예방을 위한 관련 서비스 로봇 등이 개발·보급되고 있다.

의료, 헬스케어용 AI 기술도 질병 진단과 치료뿐 아니라 건강 모니터링 등 예방 분야에 걸쳐 활발하게 기술 개발 및 사업화가 본격화하고 있으며 나아가 감염병 백신과 치료제 등 신약 개발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AI(인공지능) 기술과 자율주행 기술 등이 결합해 더욱 고도화되고 있는 의료, 헬스케어용 로봇은 전통적인 의료 로봇 분야인 수술 로봇 분야보다 돌봄 로봇, 재활 보조 로봇, 의약품 등 배달 로봇, 병원 안내 로봇 등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 시장 성장률이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는 관련 기술 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부는 ‘제3차 지능형 로봇 보급계획(2019)’에서 ‘돌봄, 웨어러블, 의료, 물류’ 등 4대 로봇 분야를 성장 유망 서비스 로봇 분야로 선정해 R&D(연구·개발)와 실증, 보급 확대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이슈퀘스트는 언택트(Untact) 기술로 더욱 중요시될 AI(인공지능) 기술과 로봇 기술의 의료,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에서의 국내외 적용 사례와 비즈니스 전략, 기술 및 시장 전망 등을 조사 분석해 이 보고서를 출판하게 됐다. 이슈퀘스트는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출간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