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인공지능 학습용 한국형 사물이미지 데이터 360만장 공개

한국정보화진흥원, 인공지능 학습용 한국형 사물이미지 데이터 360만장 공개

  • 권혁교 기자
  • 승인 2020.01.2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R촬영 및 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 미디어그룹사람과숲 주관으로 진행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인 대규모 한국형 사물이미지 360만장 구축을 완료, 1월부터 전격 공개했다고 밝혔다.

VR촬영 및 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 미디어그룹사람과숲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사업은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대규모 한국형 사물이미지 구축을 목표로, △국가지정문화재의 고궁, 탑, 성곽 등 유적건조물 260만장 △신발, 가방, 모자 등 상품 80만장 △35개 도시 랜드마크 20만장 등 총 360만장 이상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인공지능(AI)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변하는 중요한 요소다. 특히 인공지능의 경쟁력은 데이터 확보에서부터 시작되는데 그간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분야에서 한국 실정에 맞는 사물이미지에 대한 데이터셋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한국정보화진흥원은 2017년부터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확산 사업을 시행해왔으며, 법률, 특허, 일반상식, 한국형 이미지 등 데이터셋 4종 구축을 시작으로 지난해 1월에는 관광, 농업, 헬스케어 등 7종을 개방했다.

또한 지난해 5월에는 한국형 사물이미지 구축을 위해 국내 최고의 이미지 DB 구축 전문기업인 미디어그룹사람과숲을 사업자로 선정했으며, 6개월간 한국형 사물이미지 360만장 및 종별 최소 3000장의 이미지를 구축하며 데이터셋을 확보했다.

국가지정문화재인 유적건조물은 문화재청의 분류체계를 차용해 설계되었으며, 850여 개의 대상체에 대해 서울, 경기, 인천, 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촬영 및 수집이 진행됐다. 상품은 대형 온라인 마켓의 분류체계를 참조해 설계됐고, 외국인 관광객 선호 상품과 한국에서 생산·유통되는 상품을 기준으로 귀금속, 신발, 화장품 등 250여 개 대상체를 수집했다. 랜드마크는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 35개 도시의 대표적인 67개 랜드마크가 선정됐다.

특히 이번 사업의 온톨로지 사전에 해당하는 ADAM KB는 사람, 장소 등 7가지 도메인 영역에서 2600만개의 인스턴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추론 후의 트리플 수는 4억5000만개로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