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 19일 청주 고인쇄박물관,흥덕사지 봉송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 19일 청주 고인쇄박물관,흥덕사지 봉송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7.12.20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을 빛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가 19일(화) 금속활자의 탄생지 청주를 달리며 충북에서 2일차 일정을 실시했다.

제주와 경상남도, 전라도, 충청남도를 밝힌 성화의 불꽃은 이날 충북도청을 시작으로 주중초등학교, 청주대 등 청주 시내 41.4km를 달렸다.

성화의 불꽃은 금속활자에 관한 모든 것을 전시해 놓은 고인쇄박물관과 흥덕사지를 봉송, 대한민국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렸다.

이번 봉송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된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이하 직지심체요절)’과 이를 발간한 흥덕사지를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청주에서 탄생한 금속활자는 미국의 타임지가 지난 천년간 세계 최고의 발명품으로 꼽을 정도로 인류문화발달에 큰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성화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가 탄생한 흥덕사지의 전경을 비롯해 고인쇄박물관 내부에 전시된 직지활자판, 직지영인본 등을 비추며 세계인들에게 대한민국 기술의 우수성을 알렸다.

이 밖에도 성화의 불꽃은 백제유물전시관 등을 찾아 청주가 간직한 역사와 문화, 자연경관을 소개했다.

이날 봉송에서는 환우를 비롯해 곧 태어날 아이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자 하는 예비아빠 등 다양한 이들이 주자로 참여했다.

이 밖에도 30년 전 학생들과 함께 성화봉송에 참여한 교사, 파킨슨병으로 고생하는 어머니에게 추억을 선물하고자 하는 아들 등이 참여해 ‘모두를 빛나게 하는 불꽃(Let Everyone Shine)’이라는 이번 동계올림픽 슬로건의 의미를 더했다.

시내 전역을 밝힌 성화의 불꽃은 청주시청에서 진행된 지역축하행사를 끝으로 청주 일정을 마무리 했다.

17시30분부터 진행된 지역축하행사에서는 국악 뮤지컬 ‘청주 아리랑’과 청주시립무용단의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진행됐다.

또 성화봉송 프리젠팅 파트너사인 코카-콜라의 LED 인터렉티브 퍼포먼스, 삼성전자의 희망 영상과 밴드·위시볼 공연, KT의 ‘5G 비보잉 퍼포먼스’ 등이 펼쳐졌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이번 봉송은 금속활자의 탄생지 청주와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을 다시금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전국에 숨 쉬고 있는 대한민국의 자랑거리를 성화봉송을 통해 적극 알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은 유튜브에서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시청을 원한다면 유튜브에서 ‘성화봉송 생중계’를 검색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