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니메이션...‘한국애니마라톤’ 무료상영

한국애니메이션...‘한국애니마라톤’ 무료상영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07.0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10일(금)부터 국산애니메이션 상시영화제인 <한국애니마라톤>을 개최한다. 올해 7월부터 매월 각각의 테마에 따라 월례로 상영되는 <한국애니마라톤>은 국산 단편애니메이션의 중흥과 그를 통한 애니메이션산업의 저변확대를 도모하고자 기획되었다.

매년 국내에서 제작되는 단편애니메이션은 약 300편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나 상영공간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작품들이 일반대중과 만나지 못한 채 사장되어가고 있는 현실이다. 단편애니메이션은 그 실험성과 다양성으로 애니메이션 문화의 뿌리가 되며 산업적 성장의 초석이 되는 중요한 장르이나. 그 상업적 한계성으로 영상시장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여있는 실정. 이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을 주최로 모인 한국영상자료원, SBA서울애니메이션센터,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이하 GDCA), 아트하우스 모모, 챔프TV 등은 한국의 우수한 단편애니메이션을 매주 1회 상영하는 파격적인 상시 상영회를 기획, 오는 10일에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에서 첫 상영회를 갖는다.

이번 7월 주제는 <한국이 선택한 애니메이션>으로, 국내의 3대 애니메이션 지원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 SBA서울애니메이션센터,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의 지원작 중에서 엄선한 애니메이션들을 한 자리에서 상영한다.

이번 상영회에는 특히 2009 칸 국제영화제 공식초청작인 정유미 감독의 <먼지아이(Dust Kid)>를 비롯하여 2009 신동헌 애니메이션어워드 특별상과 2009 SBS 창작애니메이션대상 대상을 수상한 오수형 감독의 <웨이홈(Wayhome)>, 2009 SBS 창작애니메이션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박지연 감독의 <그녀가 도시에서 피할 수 없는 것들>을 비롯한 최고의 작품들을 한 자리에서 상영된다.

이후 연중 진행되는 <한국애니마라톤>은 매주 시네마테크 KOFA(상암동), 서울애니시네마(명동), 아트하우스 모모(신촌) 등에서 순회 상영된다. 모든 상영은 무료관람이며 현지관객 투표를 통해 매월 상영작 중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다.

공식 블로그(www.animarathon.kr)를 통해 보다 자세한 일정과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