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보안 높이는 디지털도어록 사용방법 공개

휴가철 보안 높이는 디지털도어록 사용방법 공개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07.0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봄 빈집만 골라서 8억을 훔친 빈집털이범이 경찰에 붙잡혔다. 집에 사람이 없는 틈을 노려 쇠지랫대나 드라이버 등으로 문틈을 벌리는 수법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이다. 이 범죄로 피해를 본 안산의 한 아파트 단지는 기존 잠금장치는 믿을 수 없다며 새로운 후크방식의 잠금장치를 단체로 구매해 교체했다.

7,8월은 휴가철로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빈집털이범죄가 많은 시기다. 하지만 휴가계획을 세우느라 미처 집안 문단속에 신경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디지털도어록 전문기업 아이레보(대표:하재홍 www.egateman.co.kr)는 휴가철 보안공백을 해소하고자 디지털도어록을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휴가철 보안 업그레이드 3.3 ’을 마련해 홍보하고 있다.

이 내용은 휴가를 떠나기 전 디지털도어록의 기능을 활용해 보안을 높일 수 있는 방법 3가지와 기존 열쇠를 교체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정리한 것이다.

게이트맨의 기능을 활용해 보안을 높일 수 있는 방법 3가지

1. 내외부 강제잠금기능을 활용하라

외부 강제잠금은 휴가를 떠나 집안에 아무도 없는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최근에는 도둑이 현관문보다 창문으로 침입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나갈 때는 현관문으로 쉽게 도망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외부 강제잠금이 되어 있으면 열림버튼이 작동되지 않아 도망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어 검거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수동레버로 열고 나가면 80dB의 경보음이 발생하는 것도 장점이다. 내부 강제잠금은 안에 사람이 모두 들어온 경우 이용한다. 혹시 비밀번호가 노출되었다고 해도 내부 강제잠금을 해놓으면 경고음만 울릴 뿐 정상적으로 열수가 없다. 혹시 혼자 집을 지키는 경우 내부 강제잠금을 해놓는 것이 좋다.

2. 비밀번호는 바꾸고 떠나라

비밀번호가 노출될 가능성은 언제라도 있다. 디지털도어록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서 비밀번호의 자릿수를 늘리거나 정기적으로 바꿔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 3일 이상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에는 되도록 변경하고 가는 것이 좋다.

3. 떠나기 전 배터리 점검은 필수

휴가를 떠나기 전에는 디지털도어록의 건전지를 갈아 주는 것이 좋다. 더운 여름철에는 건전지가 쉽게 방전되기 때문이다. 건전지가 방전되어 디지털도어록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해서 게이트맨 전 제품은 실외부에 비상전원단자가 있어 9V건전지만 있으면 집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또한 저전압이면 경보음이 나와 교체 시기를 알려준다.

열쇠를 교체하고자 할 때 고려할 3가지

1. 빠루는 후크가 보약

최근 쇠지랫대(빠루)나 드라이버를 이용한 범죄가 유행하고 있다. 이런 범죄에 대한 대비책으로 게이트맨에서 출시한 후크 제품이 있다. 이 제품은 디지털도어록과 문틀이 고리로 강력하게 맞물려 잠기기 때문에 기존 빗장방식에 비해 안전하다. 실제로 안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쇠지랫대를 이용한 범죄가 일어난 후 게이트맨 후크방식제품으로 모두 바꾼 사례가 있다.

2. 안전한 손잡이 세이프핸들

방화문에 구멍을 뚫고 철사를 넣어 디지털도어록을 열고 금품을 훔치는 범죄 또한 최근 유행하고 있다. 패닉기능은 주키(핸들일체형)도어록에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기능으로 유사시 피난을 돕기 위한 기능인데 이를 범죄에 악용한 것이다. 실내부(메인바디)에 세이프핸들을 적용한 게이트맨 제품은 철사를 넣어 아무리 핸들을 돌려도 잠금이 해제되지 않아 장기간 집을 비워도 안심할 수 있다.

3. 지문인식 도어록이 대세

지문인식 도어록은 열쇠가 필요 없고 비밀번호의 노출이 적어 보안성이 매우 뛰어난 장점이 있다. 최근 게이트맨에서 선보인 F시리즈 제품은 보안성이 뛰어난 스캔방식의 지문인식도어록으로 기존 도어록과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 입소문을 타고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후크방식과 세이프핸들까지 공통으로 적용되어 있어 가장 단단하게 문단속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해마다 휴가철이 끝나는 8,9월에는 디지털도어록 판매가 늘어난다. 올해 휴가철에는 ‘휴가철 보안 업그레이드 3.3’으로 휴가철 문단속을 점검하고 강화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