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IBM ISAS로 GS리테일 전사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 지원

IBM ISAS로 GS리테일 전사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 지원

  • 로지스틱스뉴스
  • 승인 2011.02.1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DW 구축에 유통업계 최초의 IBM ISAS 도입 사례

한국IBM(대표 이휘성, www.ibm.com/kr)은 종합 유통 기업 GS리테일(대표 허승조, www.gsretail.com)이 IBM 스마트 애널리틱스 시스템(이하 ISAS)을 DW플랫폼으로 도입해 전사 데이터웨어하우스(EDW)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통업계에서 ISAS 어플라이언스를 도입한 첫 사례다. 

GS리테일은 데이터웨어하우스(DW)의 근간이 되는 매장이 급속하게 늘어남에 따라 매장 데이터 증가와 다양한 소비자 성향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상품-고객간 연계분석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다수의 DW를 대체할 통합된 EDW를 구축함으로써 준 실시간 DW를 구현하고, 과거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뿐 아니라 분리된 데이터 마트를 통합 할 수 있게 됐다. 

이번 EDW 구축을 통해 GS리테일은 기존 프로세스 및 온라인 업무의 수행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으며, 데이터를 압축 저장하여 데이터 보관주기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보다 많은 정보를 안정적으로 활용하여 똑똑한 비지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됐다. 

IBM의 ISAS는 고도의 분석 작업을 위해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스토리지 능력의 균형을 최적화한 어플라이언스 제품으로 메인프레임, 유닉스, x86 등 모든 플랫폼에 코그노스 비즈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 인포스피어 웨어하우스 등을 결합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업무를 지원한다.

IBM은 ISAS 솔루션이 선정된 이유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기존 업무 처리 대비 10~100배의 우수한 성능이 검증되었다는 점, 선형적 성능향상, 장애에 대한 가용성, OLTP업무뿐만 아니라 배치업무를 원할하게 수행하기 위한 워크로드 밸런싱 기능 등이 고객사 환경에 적합했으며, GS리테일에 대한 높은 고객 이해도를 갖춘 것이 강점이라고 밝혔다. GS리테일 EDW 구축에는 리눅스 기반 DW 어플라이언스인 IBM 스마트 애널리틱스 시스템5600(IBM Smart Analytics System5600) 및 인포스피어 웨어하우스 엔터프라이즈 9.7(Infosphere Warehouse Enterprise 9.7)이 도입됐다. 

한국IBM 소프트웨어 브랜드 영업을 총괄하는 박혜경 상무는 “최근 국내에서도 통합 시스템이 전방위로 확산되면서 시장 경쟁이 가열되는 추세다. 이러한 시점에 유통 선도업체인 GS리테일에 IBM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서비스 통합 역량이 집결된 통합 오퍼링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업계에 최적화된 어플라이언스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시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입지를 확고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