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SCM 프로세스 개선 위해 BAO 도입

중견기업, SCM 프로세스 개선 위해 BAO 도입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1.02.09 0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 ‘2011 인사이드 더 미드마켓’ 발표

IBM이 최근 종업원 1,000명 미만의 전세계 2,000여 개 중견기업들 대상으로 IT투자 계획을 조사해 발표한 "2011 인사이드 더 미드마켓(Inside the Midmarket)"에서 70%이상의 기업들이 분석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급망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비즈니스 분석 및 최적화(BAO)를 도입하는 사례도 크게 늘고 있다.

펩시는 BAO를 사용해 공급 체인망의 유연성을 극대화한 좋은 케이스이다. 펩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탄산음료에서 비탄산 음료로, 캔에서 병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음료가 옮겨가고 있음을 포착하고 수요량, 제조, 운송, 총 공급망 운용 비용, 창고 비용 등 모든 데이터를 분석해 재빨리 대응하는 공급 체계를 마련했다. 이로써 원재료를 절감하는 동시에 재고처리 비용 600백만 달러를 줄였다. 또, 매출성장에도 불구하고 운송 거리 2%와 재고 창고 수를 줄일 수 있었다.

비즈니스 분석 및 최적화(BAO)를 잘 활용하는 또 다른 중견기업으로 여성 의류업체인 버나드 챠우스(Bernard Chaus)는 각 시즌별 유행 트렌드와 매장 별 인기 품목을 분석해 재고를 대폭 줄이면서 높은 실적을 내고 있다. 각 상품에 대한 매장 별 판매량을 분석한 데이터는 어느 스타일이 어느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이 좋을지,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떠할지 판단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농장 기업인 썬 월드는 소비자 동향, 날씨, 노동력, 연료비용, 물 관리, 체인 관리 데이터에 비즈니스 분석 및 최적화(BAO)를 적용했다. 어떠한 재배 작물의 배분이 가장 큰 수익을 내는지 판단하고 물 사용 8.5%, 농기계 연료 20%, 노동력 15%를 줄이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 기획, 영업 분석과 고객들에 대한 시나리오 모델링 등 경영에도 BAO를 도입해 매년 20% 이상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IBM 미드마켓 부문 사장인 앤디 몬쇼우(Andy Monshaw)는 "이번 조사 결과는 중견기업들이 성공 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여러 기회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며 “18개월 전 조사 때만 하더라도, 대부분이 비용 절감과 효율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있었지만 지금은 긴밀한 고객 관리, 비즈니스 통찰력 제고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것을 볼 때 중견기업들이 성장에 힘을 쏟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BS) 송진오 전무는 “중견기업들도 고객관계 재창출 및 가치전달을 위해 조직이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며 적절하게 필요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분석 및 최적화(BAO)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며 “IBM은 기업들이 고급분석의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