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크림,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터치 암호 ‘플레이터치’ 출시

소프트크림,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터치 암호 ‘플레이터치’ 출시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1.02.0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치 화면에서 사용하기 불편한 숫자 패스워드나 키보드 암호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터치 암호가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잠금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발표된 ‘플레이터치’라는 이름의 터치 암호는 휴대폰 화면에 표시된 숫자 버튼이나 키보드를 누르는 패스워드가 아닌, 사용자가 자신이 선택한 그림 위에서의 자신만의 자유로운 손가락 터치를 직접 암호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DIY 방식의 터치 암호’로 우리나라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인 소프트크림(이정한 대표)에서 출시했다.

이정한 대표는 “요즈음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에 장착되고 있는 터치스크린은 이전 휴대폰에 달렸던 숫자 키나 PC 키보드 같은 입력 장치와는 전혀 다른, 손가락 터치라는 자유로운 입력이 가능한 훨씬 진화된 장치입니다. 플레이터치는 이런 터치스크린에 최적화된 새로운 아날로그 형태의 암호 입력 방식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디지털 패스워드 방식에 비해 아주 간단하고 쉬운 터치 동작만으로도 보안성이 훨씬 높은 나만의 암호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터치 암호 시스템입니다”라고 말했다.

이 터치 암호가 탑재된 최초의 제품인 스마트폰용 잠금 어플리케이션 플레이터치엑스(PTX)를 출시한 소프트크림의 이정한 대표는 “이제는 자기 휴대폰에 대한 보안이 지갑이나 다이어리를 간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스마트폰 잠금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이 대표는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프라이버시에 민감한 청소년, 젊은 층을 제외하면 휴대폰을 잠가 놓고 사용한다는 개념조차 없는 사용자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전화 한번 걸 때마다 4자리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불편하기도 했구요. 그러나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모든 개인 정보와 콘텐츠, 서비스들이 급속하게 그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이제 스마트폰은 허술한 4자리 숫자 정도의 보안을 건너 뛰어 거의 PC나 인터넷 패스워드 수준의 보안이 필요한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라고 말했다.

플레이터치 암호는 숫자 패스워드도 화면 상의 고정된 버튼도 필요없이 사용자가 자신이 선택한 그림 위의 어느 곳에나 자유로운 형태의 터치 궤적을 그리고 그것을 암호로 만들어 쓸 수 있기 때문에, 짧고 간단한 터치만으로도 기존 암호에 비해 강력한 보안성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터치 할 때 노출의 위험도 크게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플레이터치 암호가 첫 적용되어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잠금 어플리케이션 플레이터치엑스(PTX)는 폰 전체를 잠가 놓는 기본 잠금과는 달리 민감한 개인 정보나 통신 기록, 인터넷, 금융, 앨범 등 보호가 필요한 어플만을 선택적으로 잠가 놓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전체 잠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스마트폰의 보안을 유지해 준다.

또한 잠가 놓은 기능들을 실행할 때마다 매번 암호를 입력해야만 하는 불편을 덜어주는‘주인 승인 모드‘, 폰을 잠깐 남에게 빌려 줄 때 효과적인 ‘개별 승인 모드’ 등 독자적인 잠금 기능과 잠기고 열린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아이콘, 전환 개체 기능 등 처음으로 시도되는 아날로그 터치 암호 어플답게 잠금 기능에서도 기존 제품들에서는 볼 수 없는 혁신적이고 개성적인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현재 국내 및 해외 특허 출원 중인 플레이터치 암호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스마트 패드 등 다양한 터치스크린 단말기에서 활용될 수 있어 그 활용성이 주목되고 있다. 개발사인 소프트크림은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마트TV 연동, 웹 서비스 접속, 금융 쇼핑 서비스에서의 본인 확인이나 결제 등 암호 인증이 필요한 솔루션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을 통하여 플레이터치 암호를 세계적인 솔루션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