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T코리아, 스페셜 SCM서비스로 화주기업 만족도 높인다

TNT코리아, 스페셜 SCM서비스로 화주기업 만족도 높인다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0.11.24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S. IDE 등 첨단물류관리시스템으로 공급체인 효율성 극대화

TNT코리아는 SCM 솔루션 분야의 선두 업체로서 최신 시설과 장비, 오랜 경험과 노하우, IT 시스템 등을 기반으로 물류 공급망(Supply Chain) 전 부분을 포괄하는 특화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 전반의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SCM 컨설팅 업무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SDS(Storapart & Distribution Service), IDE(Integrated Direct Express)와 같은 TNT만의 스페셜 서비스를 통해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 고객 만족의 극대화를 이루어 가고 있다.

SDS (Storapart & Distribution Service)

재고품이나 A/S 부품 등 신속한 배송(1시간/2시간 이내)을 요하는 물품을 TNT의 전담 물류창고에 보관 후, TNT 글로벌 운송망을 통해 배송까지 처리하는 ‘첨단 물류 관리 시스템’이다. 물품의 단순한 보관 업무뿐 아니라 관리 업무에서 유통까지 책임지는 통합 서비스로 물품 관리에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NT코리아는 현재 인천자유무역지대 내 전용 물류 창고를 운영하면서 이 곳에서 부품의 최첨단 재고 관리 서비스(Storapart) 및 긴급 수리를 요하는 물품을 수거해 수리 후 고객에게 전달하는 서비스(Return & Repair)를 실시하고 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 솔루션 업체, 컴퓨터 부품 장비 업체 등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TNT는 고객사를 대신해 창고 보관, 배송 서비스 및 수리가 필요한 부품에 대한 해외 수리센터로의 배송과 재 수입에 대한 물류 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이처럼, TNT Korea는 SCM에 관한 다양한 경험 및 최신 시설과 장비, IT solution을 기반으로 각 부분에 특화 된 SCM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IDE (Integrated Direct Express)

TNT의 IDE(Integrated Direct Express) 서비스는 물품 이송 과정에서 운송 시간의 단축과 비용절감을 위한 통합 공급 체인 솔루션으로, TNT만의 고객맞춤 서비스인 TNT 스페셜 서비스(Special Services)이다.

IDE 서비스는 여러 개의 운송 오더를 하나의 운송장으로 통합•수집하여 이송하는 서비스로 지정된 게이트웨이(Gateway)에서 모든 운송 물품의 통관이 한번에 완료된다. 통관이 완료되면, 통합되었던 물품을 각각의 오더와 수취인의 주소에 따라 분류해 배송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최종 고객에게 이르는 배송 시간을 최소화하고, 행정 업무를 간소화시키며, 기업의 물류 비용을 감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는 기업의 물류창고에서 물품을 보관하고 있다가 오더가 발생하면 고객에게 배송하는 일반적인 물류 시스템에서 벗어나, 창고의 운영 없이 오더가 발생하는 시점에서 완제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원스탑 물류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한 예로, 대만 전자 제조업체인 에이서는 2000년 초 어렵게 진출한 유럽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다. 당시 에이서는 중국에서 생산된 부품을 유럽에서 최종 조립하여, 물류창고에서 보관 후 현지 고객에게 배송하는 물류 시스템을 갖고 있었는데, 영업이익은 약 1억 달러인 반면 물류 비용이 1억 달러를 초과하였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에이서는 TNT의 IDE 서비스를 도입하여, 물류 시스템뿐만 아니라 생산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하였다. 부품만 생산하던 중국 현지 공장에서 완제품을 생산한 뒤 유럽 내 각 거점을 통해 3~4일 내로 직접 고객에게 배송하는 생산 및 물류 시스템의 획기적인 전환을 통해, 에이서는 수백만 달러의 물류 비용을 절감하였을 뿐만 아니라, 픽업부터 배송 완료까지의 리드타임을 현저하게 단축하는 등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받았다.

TNT IDE 서비스는 이 뿐만 아니라 오더 주문부터 최종 배송까지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하여 실시간 배송 추적 시스템과 TNT의 자체 보안 네트워크를 통해 화주와 수취인 모두에게 빠르고 신뢰할 만한 문전 배송(door-to-doo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