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경영을 위한 구매혁신” 방법론 제시

“상생경영을 위한 구매혁신” 방법론 제시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0.10.0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국제공인 구매∙공급전문가(CPSM)” 과정 개설

최근 정부의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요구가 화두가 되고 있다. 이에 국내 주요 기업은 물론 관련기관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상생협력 이행방안을 찾기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상생협력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구매분야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달 30일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는 이러한 현재의 이슈를 반영하여 “구매의 새로운 패러다임-상생과 사회적 책임“이라는 주제로 구매공급 특별강연과 구매공급전문가(CPSM) 과정 입학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참석자 대부분은 구매담당자들로, 기업간 상생협력문제의 해결방안 모색과 올바른 구매관리의 실천방안을 찾기 위해 행사에 참여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강연자로 강단에 선 최정욱 국민대 교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를 갑과 을로 바라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함께 발전해 나가는 동반자로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구매는 공급자의 경쟁력을 나의 경쟁력으로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공급자의 경쟁력이 나의 경쟁력이라는 생각으로 함께 성장해 갈 방안들의 실현이 필요하다. 상생협력은 강요나 의무에 의해서라기 보다 기업의 필요에 의한 자생적인 움직임을 보일 때 진정한 상생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며 다양한 사례를 들어 현재 이뤄지고 있는 새로운 구매 패러다임과 더불어 상생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구매업무는 비용절감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전략으로 인식됨과 동시에 상생협력체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를 담당하고 있는 구매관련 종사자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구매분야 세계적 석학 한찬기 볼링그린주립대 석좌교수는 최근 칼럼에서 “상생경영을 추구하고 싶은 최고 경영자와 구매부서장은 자체 구매부서가 진정한 의미의 상생경영을 위하여 적절하게 이를 시행할 수 있는 능력과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또한 필요하다면 부서의 능력개발을 위하여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교육을 통한 능력개발과 건전한 기업문화에 기초한 구매관리 혁신은 상생경영의 기초인 동시에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제고의 기초가 될 것이다“고 말하며 구매담당자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또한 특별강연 후에 이어진 국제공인 구매∙공급전문가(CPSM)과정 설명회를 통해 체계적 교육과 자격증 취득에 대한 많은 구매 담당자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CPSM은 미공급관리협회(ISM)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와 선진 구매관리시스템에 발맞춰, 2008년 첫 선을 보인 국제공인 자격증이다. 1974년부터 실시된 국제 구매전문가 자격증인 C.P.M.에 전략적소싱, 상품관리, 물류관리, 공급자관리 등을 보강했다. 즉, CPSM은 기존 공인 구매전문가(C.P.M.)보다 공급 관리 관련 내용이 심화되는 등 전문성을 강화한 자격시험이다.

CPSM시험은 총 3개 모듈로 구성된다. 구매•유통•물류•생산 등 관련 분야 3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기존 C.P.M. 보유자는 별도 시험(bridge test)을 거쳐 CPSM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CPSM 대표 교육기관인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은 1998년 구매전문가(C.P.M.) 자격증을 국내에 처음 도입해 6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2008년부터 구매공급전문가(CPSM) 자격증 취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70여명의 졸업생 및 자격취득자를 배출한 바 있다.

특히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는 C.P.M. 및 CPSM 개발에 참여한 교수진이 직접 강의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앞서 언급한 한찬기, 최정욱 교수를 비롯해 국내 구매∙공급관리 분야의 우수한 교수진의 강의로 이론적 바탕은 물론 실무적 지식까지 겸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정규강의 이외에 CPSM시험대비 문제풀이 특강으로 자격증 취득률을 높이도록 하고 있어 교육생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오는 10월 19일(화), CPSM 교육과정 개원을 앞두고 있으며 총 20주간 매주 화, 목요일 저녁에 진행된다. <문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www.assist.ac.kr) 문의: 02-360-0729, 07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