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약품산업의 물류발전과 경쟁우위전략

국내 의약품산업의 물류발전과 경쟁우위전략

  • 로지스틱스뉴스
  • 승인 2010.10.0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기고]지영호 성지물류경영연구소 대표

성지물류경영연구소 지영호 대표(물류학박사)

유한양행 물류부서에서 28년간 근무

성결대학교 외래교수

경원대학교 외래강사

한국 SCM학회 이사

인천광역시 물류연구회 이사

본 기고에서는 의약품물류 효율화를 조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살펴본다

제1장, 한국의약품산업의 물류발전과 경쟁우위전략에 대한 개요
제2장, 한국의약품산업의 3PL 활용을 통한 효율적 운영
제3장, 한국의약품산업의 물류공동화로 물류비 절감
제4장, 한국의약품산업의 공급체인관리를 통한 서비스 향상
제5장, 한국의약품산업의 유통현황과 물류정보를 이용한 투명성과 물류비 절감

제1장 한국의약품산업의 물류발전과 경쟁우위전략에 대한 문제제기와 목적

우리나라가 2000년대에 진입하면서, 우리나라 제약시장은 의약품특허권의 강화.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FTA협상과 유럽, 중국 및 인도의 비약적인 경제 발전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 의약품 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경쟁우위의 원천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제약 산업이 다른 산업보다 지속적으로 더 많은 이윤을 낼 수 있게 하는 경쟁우위 원천은 무엇인가?

최근에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정보기술의 발전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 그리고 글로벌 경쟁시대의 도래 등으로 오늘날 기업 환경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은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 변화에 따라 물류 여건도 소량다빈도 배송, 적기배송, 문전에서 문전에로의 일관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대가 도래 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지금까지는 물류 업무가 비핵심 업무였으나 오늘날에는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물류관리 부분을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선진국 기업들은 물류부분의 아웃소싱을 통해 자체조직으로 물류기능을 수행하는 것보다 물류비 절감 효과가 더 크다. 기업의 물류 업무를 전문 물류업자에게 아웃소싱 함으로써 물류비의 절감과 물류효율화를 통한 신속한 고객대응 및 물류서비스로 물류 성과의 향상을 동시에 실현하고, 기업 경쟁력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제3자 물류업체와 전략적 제휴 또는 공급체인관리체제를 구축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물류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편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적기에 생산하고 공급하기 위하여 기업 간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기업 간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서 물류활동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잘 구축된 물류 시스템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잘못 구축된 물류 시스템은 기업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물류 활동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기업 활동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급변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기업은 생존과 번영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지만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환경의 복잡성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의 완충능력은 제자리에 머무르고 있다. 다시 말해 변화하는 기업환경을 자사 내부의 역량만으로 극복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최근에 빈번하게 발견되는 기업 활동 중의 하나가 물류 전략으로 물류아웃소싱, 즉 제3자 물류와 공동물류 및 공급체인과 환경물류의 등장이다. 물류서비스는 시간과 경비의 낭비 없이 최적의 시간 내 배송을 완료함으로써 물류비용의 효율적 절감에 의한 기업 경쟁력제고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보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의 구축과 이에 따른 경쟁관계가 개별기업 차원에서 공급체인 차원으로 발전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경제 환경에서 물류의 경쟁력에 대한 제3자 물류업체의 활용은 선진국에서는 필수적이 요소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하여 아직 물류아웃소싱이 널리 확산되지 못하고 있으며, 더욱이 의약품 물류는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제약기업들이 물류 및 의약품 유통 환경의 변화와 물류가 얼마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지 경영자들이나 소비자들이 인식하게 되었으며, 또한 기업구조가 대형화 추세로 변화되면서 우리나라 제약 기업들도 물류전략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의약품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정부가 성장육성산업 군으로 분류돼 있다.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규모는 대략 15.1조원(2009년 통계) 정도로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은 양적으로는 세계에서 상위그룹에 속하지만 신약개발이나 의약품 물류분야에서는 아직도 고도의 후진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의약품 물류는 개별물류에 의존하고 있고, 규모도 영세하며, 노동집약적인 수작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또한 제약업체와 수요처간의 직거래 의존도가 많이 개선되어가고는 있지만 아직도 직거래가 51%로 선진국에 비하여 직거래 의존도가 매우 높은데다 물류시설이 도매업체의 도시 편중화로 이에 따른 물류비의 고비용 구조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의약분업에 의한 의약품 시장의 환경변화로 약국으로의 소량 다빈도 배송수요의 급증과, 반면 다국적 제약사들의 영업과 유통, 물류를 전담하는 세계적 의약품 유통회사의 진출에 따른 선진화된 시스템과 저가 공세로 국내 의약품 유통, 물류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잠식해 가고 있다.

이러한 의약품 물류시장은 시장규모의 영세성과 직거래에 따른 개별 물류운영은 거래 빈도수, 다시 말해 교차배송 및 수송물류 활동의 빈도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물류효율과 물류비는 빈도수에 역비례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물류 측면에서는 상당히 불합리한 구조이다. 의약품 물류는 성격상 규제가 매우 많다. 이는 불합리한 규제로 단속조차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으며, 직거래 및 개별물류 활동에 따른 교차배송과 다품종 소량 다빈도 물류수요에 따른 공차배송의 증가는 화물수송부문에 대한 비경제적인 요인으로 물류부문 발전에 큰 장애요인이 되며, 도심의 교통지체의 심각성과 오늘날 물류 경쟁력 강화와 물류활동의 효율화를 어렵게 하고 있다.

지난 2005년도 국내기업들의 매출액에서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9.7%로 2001년도의 11.1%에 비해 물류비 지출비중이 1.2%포인트 낮아졌다. 이는 우리기업이 지난 1994년 첫 조사 이래 가장 낮게 집계되었으나 이는 일본 제조업 평균 4.8%보다는 2배, 미국 7.5%의 약 1.3배로 글로벌 경쟁력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기업들이 매출액 대비 물류비의 비중을 낮추기 위해 물류아웃소싱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제3자 물류에 대한 높은 인식과 물류의 전문화, 대형화 및 공동화가 활발히 추진되어 물류비 절감과 물류 효율화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의약품물류 측면에서 살펴보면, 법적규제와 업체 간 이익의 상충관계로 물류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한국의약품산업의 물류발전과 경쟁우위전략의 목적

기업이 초과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두 가지 원천으로는, 첫째 매력적인 산업을 선택하고 해당 산업 내에서 경쟁자보다 유리한 지위를 차지하는 것과 둘째, 기업의 탁월한 내부능력을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첫째는 외부환경을 중시하는 것으로서 전략을 주로 매력적인 산업을 규명하고 산업 내의 유리한 부문에 위치하는 것으로서 파악한다.

둘째, 기업의 탁월한 내부능력을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으로 이에 따라 산업 내에서의 유리한 위치를 찾기보다는 기업의 내부자원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유지하는 것이 전략수립의 주요 목표가 되고 있다. 경쟁우위란 경쟁자와의 비교를 통한 상대적 우위로서 기업은 경쟁우위를 통해 경쟁자에 비해 더 높은 성과를 실현하거나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게 된다.

뛰어난 품질이나 고객서비스, 경쟁자에 비해 낮은 원가, 강한 유통망, 지리적 위치, 상표인지도, 신제품의 개발능력 등과 같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즉, 경쟁우위는 ‘고객에 대한 가치창출’의 산물이다 .선진국에서는 의약품 산업의 경쟁력우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또한 산업, 학계, 정부 및 연구소의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도 의약품 산업의 경쟁력에 대한 연구와 특히 의약품 물류는 기업의 경쟁전략에서 소외되어 왔다.

최근에 다국적 유통회사의 선진화된 물류 구축으로 국내에 전격 전출하여 국내 도매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는 쥴릭은 아시아의 태국을 위시하여 여러 나라들에서 의약품 유통시장을 장악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 서비스가 다른 유통업체들에 비해 탁월하며, 강점이 많기 때문이다.

쥴릭은 거래의 투명성으로 인터넷이나 VADS를 통한 공개주문, IT를 모든 관련 산업의 중추기능화, EDI system의 도입으로 서류 없는 업무실현, 실시간으로 세계 전역의 제약사와 고객 간의 연결가능, 국제물류기지 구축과 각 지부, 공급자, 소비자를 실시간으로 네트워크로 연결, 소비에 관한 모든 정보자료를 실시간으로 공급자에게 전달, 각 고객의 과거주문에 대한 자료제공, 공급자의 요청에 맞는 물류창고의 구축, GMP시설과 ISO9002획득, 전자결제의 실현과 결제기간의 엄격한 관리로 신용확립, 신속 정확한 납품시스템 등으로 다른 유통업체가 따를 수 없는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쥴릭은 의약품 공급업체순위, 품목별 의약품 판매순위, 각국의 치료 효능 군별 판매순위와 같은 기초자료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의약품 공급자나 사용자가 의약품에 관련된 정책결정(예를들면 공급, 구매, 사용, 마케팅 등의 의사결정)에 대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종사자나 구매자 또는 관련업체에게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즉시에 공급하는 것은 자사를 홍보하는 효과도 있을 뿐만 아니라 한편 쥴릭사의 기본 서비스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전문성을 확보한 기업이 최근에 지오영, 메디팜 등의 몇몇 도매업체와 의약품 제조업체인 동아제약, 유한양행, 한미약품 등 의약품 산업의 선두 주자인 기업들만이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략적으로 물류의 효율성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투자를 함으로써 무인자동화 창고와 선진화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대다수의 의약품 관련 기업들은 물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물류를 통한 경쟁력제고에 대한 정부, 산업계, 학계, 연구소에서도 체계적인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본 기고에서의 목적은 의약품 산업의 제약기업들이 경쟁력제고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여러 경쟁력우위에 대한 연구가 있지만 기업이 환경을 기회와 위협요인으로 나누듯이, 제약기업에 있어서 의약품 물류에 대한 현황과 환경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의약품 물류에 대한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찾아 물류 부문에 있어서 물류활동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물류 효율화를 높임으로써 물류비 절감과 제약기업들의 물류서비스 향상을 통하여 높은 품질과 고객 만족의 제공, 물류 전문성을 갖춘 규모의 경제실현으로 의약품 물류 합리화를 통한 이익 실현을 기할 수 있도록 제약 기업과 물류아웃소싱 기업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의약품 산업의 기업들이 경쟁우위 전략으로 물류전략에 대한 성과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고 더욱이 의약품 물류는 고도의 전문성 및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 산업으로 법적규제가 심하고, 시장규모가 크지 않아 현재까지는 의약품 물류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근래 2-3년 전부터 세미나 수준에서 소수 논의되어 왔다. 특히 의약품산업분야에서 물류전략으로 물류아웃소싱과 제3자 물류기업, 물류공동화 및 공급체인에 대한 물류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식이 경영자에게 희박한 상태이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의약품 산업의 물류전략에 관한 자료의 조사,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의약품 물류전략에 대한 현상을 정확히 알 수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없었다. 본 기고에서는 필자가 직접조사, 모집한 의약품 물류전략에 관한 자료를 이용하여 필자가 28년 의약품 물류직무에 종사하면서 얻은 경험과 그동안 의약품물류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관계를 가졌던 제약회사의 물류관리자와 제약회사의 연구소의 기획 업무를 담당하였던 관리자와의 브레인스토밍으로 요인을 찾아 의약품산업에서의 물류전략을 통한 기업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