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기 우리 아기 영양, 위생관리는 이렇게”

“이유기 우리 아기 영양, 위생관리는 이렇게”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0.07.2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식을 시작할 때 꿀과 콘시럽은 생후 1년 미만의 영아에게 주어서는 안된다. 꿀과 콘시럽에는 식중독균인 클로스티리디움 보툴리늄(Clostridium botulinum)균의 포자가 들어 있을 수 있는데 포자가 발아하여 성장하게 되면 독소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또한, 계란, 땅콩, 밀, 대두, 고등어, 복숭아, 토마토 등은 개인의생체 특성에 따라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처음 이유식에 넣을 때에는 적은 양부터 시작해 양을 늘려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건강과 위생관리가 더욱 요구되는 여름철을 맞이하여 특히 이유기 아기의 성장발달 및 건강을 위해 필요한 영양 공급 및 식품위생관리 요령을 소개하였다.

생후 6개월 무렵의 영아는, 모유나 분유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는 영양 공급과 일반 식사형태의 식습관을 기르게 하기 위하여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는데,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연합아동기금(UNICEF)은 생후 6개월경까지 모유를 수유하고, 생후 6개월 무렵부터 만 2세 무렵까지는 모유와 이유식을 병행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유식을 너무 늦게 시작하거나 적절하지 못한 경우 성장장애 및 섭취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위생적이고 영양이 풍부한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식은 영유아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식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이도록 한다. 곡류, 과일, 채소 등 식물성 식품은 물론 철분, 아연, 칼슘이 풍부한 생선이나 고기 등 동물성 식품을 충분히 먹인다. 이유식을 먹이더라도 양질의 영양소 및 면역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모유수유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영유아를 위한 식품은 섭취대상의 특성상 일반식품에 비해 보다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어, 가정에서의 위생적인 조리와 이용이 매우 중요하다. 이유식을 준비하거나 아이에게 먹일 때에는 위생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완전히 조리된 것을 먹여야 한다. 이유식에 사용하는 식품은 신선하고 깨끗하며 소화가 잘되는 것을 선택한다. 이유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기구는 철저하게 위생관리 하여야 한다. 해동한 재료(육류 등)는 당일 모두 사용하고 다시 냉동하지 않는다.이유식을 한번 먹을 만큼만 그릇에 담아서 먹이고 나머지는 냉장보관 한다. 아기 침이 묻은 남은 음식은 버리도록 한다.

식약청은 앞으로도 영·유아, 어린이들을 위한 영양 및 식품안전 관리를 위해 노력하며, 이들을 위한 유용한 식생활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