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했지만 입사 안 한적 있어”

“합격했지만 입사 안 한적 있어”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7.0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쿠르트 설문, "신입구직자 5명 중 3명 합격 후 입사 안해"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합격 통보를 받았지만 입사를 포기하는 구직자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올 상반기 입사지원을 했던 신입구직자 6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60%(366명)가 최종합격 통지를 받고도 입사하지 않거나 입사한 뒤 곧 퇴사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렇게 지원자가 자발적으로 입사를 포기한 기업은 ▶중소기업(78.7%)이 압도적으로 많았는데(복수응답) 상대적으로 연봉이나 복리후생 수준이 낮은 것이 주된 이유가 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는 ▶중견기업(21.0%)의 응답률이 높았으며, 많은 구직자들이 입사를 희망하는 ▶대기업(9.8%) ▶공기업(5.7%) ▶외국계기업(4.9%) 등은 소수였다.

그렇다면 합격하고도 입사하지 않을 기업에 굳이 지원을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합격한 후 입사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30.1%)라는 응답이 많았다. 실제로 합격률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기업이라면 일단 지원을 하고, 합격 후 여러 가지 이해 득실을 따져 보려 했다는 현실적인 답변이다.

하지만 ▶‘연봉 등 근무조건이 맘에 들었지만 당초의 계획이나 목표가 변경되어 입사를 포기’(29.8%)했다는 답변도 많았다. 이 같은 경우는 근무조건이 더 좋은 기업에 중복합격한 사례 등이 해당될 것. ▶‘기업, 대우수준 등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지 못해서’(21.9%)처럼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가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하는 구직자도 적지 않았다.

그 밖에 ▶‘입사의사는 없었지만 취업준비경험을 위해서’(12.8%)라며 입사지원 자체가 경험이 된다는 의견도 있었다.

최종적으로 입사를 포기하거나, 입사 후 곧 퇴사를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역시 ▶‘대우수준(연봉, 복리후생 등)이 낮아서’(32.2%)였다. 하지만 직접적인 대우만큼이나 ▶‘근무여건(회사 분위기, 위치 등)이 맞지 않아서’(28.4%)도 주요한 이유로 손꼽혔다. 이 밖에도 ▶‘희망하는 직무와 달라서’(25.4%) ▶‘원하는 기업(규모, 종류 등)이 아니어서’(6.8%) 등의 이유가 있었다.

그러나 이처럼 입사를 포기한 구직자 중 26.5%는 자신의 결정을 후회한 적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구직자의 입사 포기는 결국 구직자 자신과 기업 모두에게 적잖은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안기게 된다”며, “입사지원하기 전 기업의 연봉 및 업·직종 등 근로조건에 대해 최대한 탐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