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청자가 선도하는 TV 시청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개

넷플릭스, 시청자가 선도하는 TV 시청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개

  • 권혁교 기자
  • 승인 2017.05.3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 시청자가 선도하는 TV 시청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개

넷플릭스는 2013년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시리즈 ‘하우스 오브 카드’ 전편을 한꺼번에 공개하는 파격적인 방식을 선보이며 편성자가 아닌 시청자 중심의 TV 감상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보고 싶은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시청자들은 편성표라는 제약에 벗어나 자신의 시청 일과를 직접 계획할 수 있게 됐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시청자들의 자유가 만드는 트렌드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전 세계 넷플릭스 회원들의 시청 일과에 대한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코미디가 이른 오전 시간대에 즐겨보는 장르가 아닐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오전 6시경에 ‘보잭 홀스맨’, ‘풀러 하우스’, ‘제인 더 버진’과 같은 코미디 프로그램들의 시청률은 타 시간대 대비 34%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가 TV 시청 일정을 자유롭게 계획하면서 점심시간에도 몰아보기가 가능해졌다. 오후 12시부터 2시 사이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나르코스’, ‘셜록’을 포함한 드라마 시청 비율이 전 세계 시청량의 절반 가까이(47%)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타 시간대보다 5%가량 증가). 정열의 나라 브라질에서 특히 낮 시간 대 시청 비율이 타 국가 대비 2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회사원들은 극심한 교통체증 등 일상의 지루한 순간들을 ‘하우스 오브 카드’, ‘슈츠’ 등으로 극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의 오전 9시 넷플릭스 시청률은 타 국가 대비 82% 더 높았으며 이는 퇴근시간인 오후 5시경에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저녁 시간대에는 예상대로 ‘기묘한 이야기’와 ‘브레이킹 배드’ 같은 스릴러가 주로 시청됐으며 스릴러 장르의 전 세계 시청률은 저녁 9시경 27%나 상승했다. 하지만 잠들기 직전에는 ‘언브레이커블 키미슈미트’, ‘데이브 샤펠’과 같은 코미디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으로 나타나 하루의 시작과 끝은 코미디가 함께했다.

전체 시청에서 자정과 오전 6시 사이의 시청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5%였으며 특히 한국과 일본 등 몇몇 나라에서는 전체의 무려 21% 시청이 이 시간대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야행성 시청자들이 주로 보는 프로그램은 의외로 ‘앱스트랙트’, ‘살인자 만들기’, ‘살아있는 지구’와 같은 다큐멘터리였다. 해당 장르의 시청률이 이 시간대에 24% 증가한 것으로 비추어 볼 때 수준 높은 콘텐츠와 배움에 대한 열정은 한밤중까지도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부사장 신디 홀랜드(Cindy Holland)는 이번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해 “이전까지 TV 시청이 편성표를 중심으로 맞춰져 있었다면 이제 그 반대가 된 것이다”며 “넷플릭스는 소비자들에게 자유로운 시청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들이 편성표라는 시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질 때 생겨나는 새로운 시청 행태들 그리고 이런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가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고 말했다.

TV 시청이 편성표가 아닌 시청자 중심으로 맞춰짐에 따라 최고 시청 시간대도 국가별로 다양하게 분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도의 최고 시청 시간대는 오후 5시로 다소 이른 반면 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최고 시청 시간대는 저녁 10시였다.

-데이터 조사 방식

넷플릭스는 전 세계 7,700만 회원들의 6개월간 시청 데이터에 기반해, 시간대별 시청 행태를 분석해냈다. 조사 대상 국가는 한국과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콜롬비아,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영국, 인도, 이탈리아, 일본, 한국, 멕시코, 말레이시아, 네덜란드, 뉴질랜드, 필리핀, 폴란드, 포르투갈, 싱가포르, 미국이다. 최고 시청 시간대는 회원들의 주중 시청 행태와 특정 장르의 일간 시청량 대비 최고 증가치를 기록한 시간대를 기반으로 정의했다. 또한 데이터는 국가별 시차를 고려해 분석되었으며 상기 언급된 프로그램들은 서비스 내 시청률과 무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