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아시아 최대 반잠수식 운반선 인도

대우조선해양, 아시아 최대 반잠수식 운반선 인도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6.0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www.dsme.co.kr·대표 남상태)이 중량물 운반 전문선사인 티피아이메가라인사가 발주한 반잠수식 중량물운반선(Submergible Heavy Lift Carrier) 메가 패션호(Mega Passion)을 성공적으로 건조하여 8일 인도했다.

이번에 인도한 선박은 길이 203m, 폭 63m로 최대 12.5노트의 속력과 5만3,000톤의 탑재 능력을 갖춘 아시아 최대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반잠수식 중량물 운반선이다.

이 선박은 일반 운반선과 달리, 수심 11m까지 잠수해서 초대형 선박블록 및 시추설비, 해양플랫폼 등의 다양한 해양구조물을 탑재하거나 진수 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특히 수중에서 잠수해 작업을 하는 탓에 각종 해양구조물 운반 작업시 안정적으로 위치를 제어하기 위하여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자동제어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을 장착했다.

일반 상선의 경우 엔진이 고장 나면 운항이 불가능 하지만 이 선박은 4대의 전기추진 시스템을 채택, 2대의 발전기로 운항중 고장이 나더라도 나머지 발전기가 전력을 공급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운항이 보장 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동안 국내 빅 3 조선소가 수출하는 대형 해양플랜트들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운반할 수 있는 반잠수식 수송선을 보유한 네덜란드 도크와이즈(Dockwise)사에 전적으로 의존해야만 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이 선박의 인도와 함께 티피아이 메가라인과 10년의 장기 용선계약을 맺어 점차 대형화 되는 선박 블록과 해양 구조물의 수송 수단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대우조선해양 생산전략그룹 강승우 이사는 “4만톤 이상의 해양구조물 운반 및 진수가 가능한 선박을 확보하게 되어 도크와이즈사의 독점적 지위에 따른 과도한 운송비 절감에 기여하게 됐다”며 “한국 조선업계 해양구조물 분야의 원가 경쟁력 향상과 수주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선박은 인도 다음날부터 대우조선해양의 자회사인 중국 산동유한공사에서 제작된 대형 블록을 옥포 야드로 운송하는 작업에 투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