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서울시, 앱개발센터 구축, 청년일자리 만든다

KT-서울시, 앱개발센터 구축, 청년일자리 만든다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5.2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폰 앱(Application)개발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개발하고, 어디서 판매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발자들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책을 KT와 서울시가 제시한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와 서울시는 28일(금) 서울시청에서 표현명 KT 개인고객부문 사장, 송정희 서울시 정보화기획단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폰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T와 서울시는 ▲서울 앱개발센터와 KT 에코노베이션(Econovaion)센터 간 단독 협력을 통한 모바일 콘텐츠 개발자 양성 및 1인 창조기업 육성, ▲우수 모바일 콘텐츠 공동발굴 및 연계사업 추진 ▲모바일 콘텐츠 공모전, 컨퍼런스 공동개최 등을 진행하여 스마트폰 관련산업 활성화를 꾀하고, 나아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청년실업 해소에 협력키로 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3월말 KT가 발표한 개방형 모바일 개발자 지원 정책인 ‘에코노베이션(Econovation)’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4월 경기도, 경원대, 단국대와 손잡고 ‘경기 모바일앱센터’를 구축키로 한데 이어 서울시와도 협력, 수도권에만 총 5곳의 개발자 지원공간을 마련하게 되었다.

KT는 개방형 모바일 개발자 지원 센터인‘에코노베이션 센터’를 우면동과 역삼동에 각각 6월, 8월에 문을 열고, 서울시는 10월 경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 서울 앱개발센터를 열게 된다.

KT와 서울시는 단독으로 협력하여 마련되는 3곳의 개발자 지원공간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창업에 관심 있는 2~30대 청년층을 대상으로 개발교육을 실시하고, 서울 강남·강북 청년창업센터와 연계하여 창업컨설팅까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에코노베이션 센터와 앱개발센터에는 개발자들의 초기 개발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다양한 OS의 스마트폰, 노트북, 테스트서버 등 장비가 구축되며, 콘텐츠 정상구동여부를 사전에 검증할 수 있는 오프라인 테스트도 지원한다.

또한 개발자들이 해외판매 시 거쳐야 하는 심사, 등록 과정의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해외판매 사전 검수를 지원, 우수한 국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글로벌 시장에도 좀 더 손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한다.

KT와 서울시는 온라인 사이트도 구축, 직접 방문이 어려운 개발자들에게 앱 테스트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DB및 API개방을 통해 우수한 콘텐츠 개발을 촉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KT와의 협력을 통해 1인 창조기업 지원이 가능해졌고, 우수한 공공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한 서울 U-City(유비쿼터스 도시)구현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KT 스마트사업기획팀 방형빈 상무는 “서울시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강북지역에도 앱개발센터를 열 수 있게 되어 스마트폰 개발자들의 접근성이 더욱 높아졌다”며“개발자 중심의 열린 지원공간 창출을 통해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확보하여 무선데이터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