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 100인의 2박3일" Startup Weekend Seoul 2010 개최

"창업가 100인의 2박3일" Startup Weekend Seoul 2010 개최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5.27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센터지원본부 주최로, 100명이 협업해 창업 아이디어 구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아이디어 발굴 및 실제 구현, 창업 심사까지 받는 ‘스타트업 위크엔드 서울(Startup Weekend Seoul)’ 행사가 열린다.

앱센터지원본부(본부장 김진형 KAIST 전산학과 교수)는 5월28일부터 30일까지 분당 NHN 젤존타워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 100명이 협업해 창업 아이디어를 실제 구현하고, 투자 전문가들로부터 심사까지 받는 ‘스타트업 위크엔드 서울(Startup Weekend Seoul) 2010'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부대행사로 실리콘밸리 투자자와 국내 10개 스트타업 기업이 직접 만나는 ’Geeks on a plane‘을 마련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 투자 가능성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와 국내 최고 인터넷 기업 NHN㈜ (대표이사 사장 김상헌, www.nhncorp.com), (주) 위업, DFJ Athena, (유) 캡스톤파트너즈 외 다수의 국내 창투사 등의 후원으로 열린다.

Startup Weekend는 개발, 영업, 기획, 홍보, 디자인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내고 팀을 꾸린 후 2박3일 간의 협업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완성해 내는 행사다. 2007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된 이래 현재까지 약 12개국 52개 도시에서 개최되었다. 실제로 Startup Weekend 행사를 통해 창업하는 사례가 생겨나며 전세계 창업자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에서도 Startup Weekend Seoul에 모아지는 관심도 뜨겁다. 참가자 모집 사이트를 열자 마자 수많은 참가 희망자들이 모여 이미 등록이 마감되어 버린 것. 대기업에 다니는 회사원부터 벤처 창업자, 창업 희망자, 학생 등 참가자들의 면면도 다양하다. 기 등록자들의 신청 취소를 기다리는 대기자 들도 수두룩한 상황이다.

이들은 Startup Weekend의 운영 규칙에 따라 앞으로 2박3일 간 함께 모여 사업 아이디어를 내고 팀을 꾸려 결과물을 만들어 내게 된다. 행사는 첫날인 5월28일 저녁 참가자 전원이 모여 각자의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주말 동안 작업할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일정으로 시작된다. 아이디어를 선정한 후에는 각자 자유롭게 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팀을 구성하게 된다. 이렇게 구성한 팀 단위로 둘째 날인 토요일 아침 9시부터 그 다음날인 일요일 5시까지 팀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후 일요일 저녁 7시에 참가자 전원이 모여 주말 동안 작업한 결과물을 발표하고 우수한 결과물을 선정하는 것으로 행사가 마무리 된다.

심사에는 본엔젤스, 소프트뱅크벤처스, 캡스톤파트너스, DFJ Athena, ROA코리아 등 벤처캐피털에서 나온 벤처 투자전문가들이 참여해 우수하고 창의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가리게 될 예정이다.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팀에 200만원, 우수상 1팀에 100만원, 장려상 1팀에 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Startup Weekend Seoul 2010을 주관하는 앱센터지원본부의 변광준 교수는 "Startup Weekend와 같은 행사를 통해 열정과 아이디어로 똘똘 뭉친 젊은 창업가 들이 서로의 실력과 에너지를 주고 받으며 얻게 될 무형의 자산도 엄청날 것"이라며, "최근 모바일 열풍과 함께 다시 불기 시작한 한국의 창업 열기가 이번 행사를 통해 보다 더 활성화 되어 혁신적인 기업이 탄생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Startup Weekend Seoul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투자자 및 창업자들의 모임인 Geeks on a Plane 행사가 특별 세션으로 마련된다. Geeks on a Plane은 세계 각국을 방문해 스타트업 기업, 업계 종사자, 각국 투자자들과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모임으로, 5월29일~30일 처음으로 한국에 방문해 각 분야에서 선정된 10개 스타트업 기업과 공식적인 만남을 가진 후 네트워크 파티를 가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Geeks on a Plane의 방문은 Startup Weekend Seoul 2010과 맞물려 더욱 커다란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