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문화축제 추진위원회, 24일 2차 총회 열어

세계김치문화축제 추진위원회, 24일 2차 총회 열어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5.2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세계김치문화축제의 세부실행계획이 마련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食문화 명품축제로 거듭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단계에 돌입했다.

세계김치문화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성훈·前 농림부장관)는 24일 오후2시 광주월드컵경기장 회의실에서 제2차 총회를 열고 6개분야 39개 행사에 대한 세부실행계획안을 심의하고 올해 축제의 추진방향과 전략을 점검했다.

올해 세계김치문화축제는 오는 10월23일부터 31일까지 9일간 광주월드컵경기장 일원에서 ‘Say Kimchi~ 천년의 맛, 세계속으로!’라는 주제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인정받은 김치의 문화적 전통을 드러내고 김치의 세계화를 지향하는 축제로 개최될 전망이다.

세계의 김치류 전시 및 김치세계화 추진

김치주제관에는 한국김치 100선은 물론 세계속의 김치, 세계김치류 등 실물김치 중심의 콘텐츠를 구성하여 이주의 역사 100년 한민족의 김치가 세계화된 모습을 조명할 계획이다.

또한 김치와 함께 세계5대 건강식품으로 인정받은 스페인의 올리브오일, 인도의 렌틸콩 등 세계5대 건강식품 전시 및 시식코너를 운영하고 지난 2001년 한국김치를 세계김치표준으로 인증한 CODEX(세계식품규격위원회) 의장이 참석하는 국제 컨퍼런스도 개최할 계획이다.

김치문화난장 연출, 참여 및 체험·볼거리·즐길거리 대폭 보완

방문객이 김치를 직접 담아가는 김치담그기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김치와 김치문화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김치문화난장을 연출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키즈김치문화존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무, 배추 등 김치재료의 성장과정을 직접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어린이들에게 친환경·웰빙·건강·자연의 소중함을 알리는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낼 계획이다.

명실상부한 김치경연대회 개최

국내 음식축제에서 유일하게 대통령상이 수여되는 세계김치문화축제의 대외적 권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국적인 경연대회 참가를 유도하고 신뢰성 있는 심사기준을 정해 명실상부한 전국 김치경연대회의 모습을 갖출 계획이다.

전국 김치명인들이 펼치는 ‘올해의 김치명인 콘테스트’ 외에도 ‘김치퓨전요리 콘테스트’, ‘전라도묵은지 콘테스트’, ‘김치퓨전요리 콘테스트’, ‘세계화김치 콘테스트’ 등 다채로운 경연대회를 열어 축제의 재미를 더할 계획이다.

온라인 마케팅 강화, 단계적 PR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축제의 국내외 홍보를 위해 매체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방송, 일간지는 물론 스마트폰 등 뉴미디어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 등을 강화해 기간 중 50억원의 김치 판매목표를 설정했다.

특히 홍보대사 위촉, 김치축제 인사동 나들이, ‘김치타코’ 전국 순회단 운영 등을 통해 사전 홍보를 강화하고 축제기간에는 ‘아시아 식신 3인 초청행사’를 실시하여 김치문화축제의 세계성을 강조하면서 해외 언론의 현장 취재와 미식투어 상품 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김성훈 추진위원장은 “이번 김치문화축제 행사장에 Kid's 김치문화존을 꾸려 상대적으로 김치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김치에 대한 색다른 경험을 하게 할 것이다”며 “김치를 중심으로 이뤄진 우리의 식(食)문화가 세계로 확산되고 세계김치문화축제가 한국의 김치를 세계에 진출시키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주요 행사계획 - 6개분야 39개 프로그램

? 전시/경연 : 세계의 김치류 전시 및 김치세계화 추진
- 실물전시 대폭 확대(’09년 50여종→’10년 200여종)
- 세계5대 건강식품전(스페인 올리브오일, 인도 렌틸콩, 그리스 요구르트 등)

? 축 제 : 체험요소 강화, 전국단위 방문객 참여 유도
- 김치재료 및 캐릭터를 활용한 난장성, 일탈성 프로그램 강화
- 어린이를 위한 키즈김치문화존, 김치체험 프로그램 등 운영

? 마케팅 : 김치산업 활성화를 위한 촉매로서의 축제
- 홈쇼핑 온라인 마케팅 등 광주김치 전국 판매망 확대
- 김치마케팅(판매) 목표액 상향(′09년 30억원 → ′10년 50억원)

? 학술/홍보 : 국제컨퍼런스 개최 및 이슈성 사전행사 추진
- CODEX 의장 등 세계적 권위의 석학 등 참여 실현
- 홍보대사 위촉 등 이슈성 사전홍보 기획 및 전국단위 홍보마케팅 추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