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서울강남지구 디자인 주거단지 공모 최종심사 시작

LH 서울강남지구 디자인 주거단지 공모 최종심사 시작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5.24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보금자리 주택에 “디자인 명품”이라는 새로운 주거 개념 도입으로 국제공모 시작 전부터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서울강남지구 디자인시범 주거단지 국제공모’가 당선자 선정을 위한 10명의 국내·외 지명건축가들의 공개작품심사(공개프레젠테이션)만을 남겨두고 있다.

올초(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이지송, http://www.lh.or.kr)는 강남에 일반서민들을 위한 보금자리 주택을 디자인 명품단지로 계획한다고 발표했다. 강남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감안할 때 이러한 발표로 사업 시행 전부터 수요자들 및 건축계에 특별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본 사업은 사업의 특수성만큼 설계자 선정 방식부터 심사 방법, 과정 등 모든 진행 방식을 기존과 다르게 적용, 공모기간 내내 세간에 관심을 집중 시켰다. 현재 본 공모는 오는 5월 26일(수) 오전 10시 LH 본사 1층 대강당에서 국내·외 지명건축가로 선정된 이들이 직접 공개 프리젠테이션을 할 예정이며, 국내·외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최종 결과는 오는 5월 28일(금) 발표된다.

공개프리젠테이션에 참가할 지명건축가로는 A3, A5블럭에 Frits Van Dongen (de Architekten Cie/ 네덜란드), Riken Yamamoto(Riken Yamamoto & Field Shop/ 일본), Winy Mass(MVRDV/ 네덜란드), 승효상 ((주)종합건축사사무소 이로재) , 이성관 ((주) 건축사사무소 한울 건축), A4블럭(신진건축가)에 김주경+최교식((주)오우재건축사사무소), 신창훈(운생동 건축사사무소), 양성중((주)야가투 건축사사무소), 이민아(건축사사무소 협동원), 우의정(메타inc) 이상 총 10명의 지명건축가가 공개 프레젠테이션에 참가하며 이중 각 블럭(A3, A5, A4) 별로 총 3팀에게 최종 설계권이 주어진다.

최초를 넘어 최고의 단지로

본 공모는 사업시작 이래 최초와 최고라는 수식어를 항상 달고 다닐 만큼 기존 공모전에 비해 많은 시도와 변화를 줬다. 처음 사업이 계획될 당시 강남지역에 들어설 보금자리 주택에 최초로 “디자인 명품”이라는 이름을 붙여 ‘설계를 통해 적정가격으로 우수한 디자인을 불어 넣는 것’을 시작으로 공모 계획 또한 사회, 문화 각계각층의 전문위원들로부터 아이디어 제안서를 받아 다양한 생각들을 수렴해 신개념 주거단지 Key Word를 도출, 이를 실제 공모 지침서에 반영하였다.

특히 그동안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사업 중 국내지명 건축가 선정방식에 대한 공정성을 개선하고자 적용한 ‘공개지명 선정 방식’의 도입은 본 공모만에 가장 큰 특징이다.

‘공개지명 선정방식’이란 기존에 자체 심사를 통해 개별 선정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수의 건축가들을 대상으로, 제안서 공모를 통해 참여 건축가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건축가 선정방식에 대한 공정성 및 실력있는 건축가선정을 위해 새롭게 도입한 방식이다.

그리고 심사방법도 기존의 폐쇄된 심사방식에서 벗어나 작품을 제출한 건축가가 공개 프리젠테이션을 통하여 작품에 대한 설명을 발표하여, 건축관련 유관기관, 설계사무소 및 학생들이 세계 유명 건축가들의 작품세계 및 철학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LH는 지난 2009년 9월 도시·건축통합설계를 위해 본 공모 사업지를 국토부와 협의하여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받았다. 특별계획구역이란 택지계발단계에서 일부구역에 별도의 일정으로 우수설계(주거단지)를 반영하기 위해 별도구역을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향후 ‘특별건축구역’ 및 ‘건축디자인 시범지구’ 지정도 국토부 및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적용 여부를 결정 할 예정이다.

진정한 디자인 명품단지로 건축

초기 임대주택은 거주민의 주거 만족도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적으로 열악한 계층이 모여 사는 곳’이라는 부정적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한 측면에서 본 공모 명칭인 “디자인 명품 주거단지”는 단지 이름 변경만의 의미가 아닌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계층 간, 단지 간, 주민들 간의 자연스러운 공동체 의식을 형성, 다름이 아닌 상생과 소통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형성하여 국민들의 인식 전환을 위한 시발점으로서 진정한 “명품주거단지”를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LH는 본 사업을 통해 신 주거개념과 비전을 제시하여, 21세기 임대아파트 건설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친인간적 주거단지로

생태적 풍요는 현대 우리생활의 가장 큰 화두이자 디자인명품 주거단지의 전제조건이다. 기존 자연환경 훼손은 최소화하고, 대체에너지와 자연에너지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향하는 것이 본 공모의 또 다른 매력이자 장점이다. 본 공모 대상지인 강남지구를 둘러싼 대모산은 세곡근린공원으로 연결되고, 남측의 세곡천은 지구내 수변 녹지와 연결되는 등 단지 사이마다 근린공원 및 녹지공간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뽐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모산자연공원, 범바위산근린공원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등 자연환경 여건이 우수 하며 높은 녹지율을 자랑해 자연과 함께 숨쉬는‘녹색도시’다.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단지로

본 공모 사업지인 세곡지구는 입지부터 다른 신도시와 차별화된다. 사업지 주변의 지하철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서울 지하철 3호선 수서역이 1.4㎞, 8호선 복정역이 2.3㎞ 거리에 위치해 있어 강남권 및 강북 도심으로의 출퇴근도 쉬운 편이다.

서울 도심에서 남도측 16㎞ 거리에 위치해 있고 분당신도시와 인접해 도시 활성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다. 단지 남측으로 내곡IC와 송파IC로 이어지는 헌릉로에 위치하고 있다. 헌릉로는 현재 6차선에서 10차선으로 확장(2010완공)예정돼 있다.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수서IC), 서울외곽순환도로(송파IC),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내곡IC)가 가까워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단지 앞으로 서울~용인간 고속도로가 있어 수도권남부로의 이동도 쉽다. 또 탄천을 건너서는 위례신도시나 가든파이브, 법조타운과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일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강남권의 새로운 주거 벨트로 자리매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4월 13일(화) LH는 위례신도시와 강남구 세곡동이 지하차도로(우남로와 현릉로 2.36 Km구간) 연결하는 복정사거리입체화 건설공사가 이달 중 착공한다고 밝혔다.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공사는 지하차도로 위례시와 강남구 세곡동을 잇는 사업이다. 지하차도 구간은 1120m로 쌍굴 형태로 조성될 예정이며 오는 2013년 준공 예정이다.

교육시설 또한 강남세곡지구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다. 세곡지구는 대치동 일대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음은 물론 지구 인근으로 대왕초교, 수서중, 세종고가 통학 거리에 있어 자녀들의 등하교가 편리하며, 대치동 학원가도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서울병원과 복합쇼핑물 가든파이브가 인근에 있어 생활·편의시설에도 불편함이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