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21일 밤~22일 아침 남해안,제주도 중심 많은 비”

기상청 “21일 밤~22일 아침 남해안,제주도 중심 많은 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2.21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이 21일 밤부터 22일 아침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12월 초부터 북대서양 부근으로 상층까지 강한 저지(블로킹) 기압능이 형성되면서 티벳 고원~중국 지역으로는 강한 기압능이 발달해 북쪽 한기가 주기적으로 중국북동지방을 거쳐 동해상으로 남하함에 따라 12월 들어 한반도의 기온 변동폭이 4차례 크게 나타난다.

특히 중국과 우리나라 남쪽으로 형성된 따뜻한 기압능이 한반도 부근까지 영향을 주면서 북쪽 찬 공기의 남하를 저지하는 한편 남서~서풍 기류가 우리나라로 자주 유입되면서 기온이 평년보다 높게 유지되고 있다.

우리나라 부근으로 찬 공기가 크게 남하하지 못하는 가운데 남서쪽으로부터 저기압이 접근해 오면서 21일(수) 오전 제주도와 전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전국으로 차차 확대되겠다.

특히 21일(수) 밤~22일(목) 아침에는 강하게 발달하는 저기압에 동반된 다량의 수증기가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유입되면서 돌풍을 동반한 시간당 2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겠고, 대기 불안정에 의해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 예상 강수량(21∼23일)- 제주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강원영동, 울릉도, 독도 : 30~80mm (많은 곳 제주도산간, 경남남해안 120mm 이상)- 충청도, 전라북도, 경상북도 : 20~60mm- 서울, 경기도, 강원영서, 서해5도, 북한 : 10~40mm
* 예상 적설(22∼23일)- 강원영동, 북한, 울릉도, 독도(23일) : 5~10cm(많은 곳 강원 북부산간 20cm 이상)- (23일)강원영서, 경기동부, 충청북도, 경북북부내륙, 전라서해안, 제주도산간 : 1~5cm

저기압이 북동진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면서 22일(목) 아침 충청남도와 전라도 서쪽지방부터 비가 그치기 시작해 오후에는 충청도와 남부지방에서 대부분 비가 그치겠으나, 기압골의 영향을 계속 받는 중부 일부지방에는 23일(금) 아침까지 흐린 가운데 약한 강수가 이어지겠다.

특히 저기압 후면을 따라 북쪽으로부터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22일(목) 밤~23일(금) 오전에 강원산간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이겠고 강원영서 등 일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에도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23일(금) 낮~24일(토) 새벽에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상으로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형성된 구름대가 북서풍을 타고 유입되면서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겠고,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상층 블로킹에 의해 동아시아 주변 기압계가 매우 유동적인 가운데 저기압의 이동경로에 따라 강수 집중구역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저기압이 예상보다 북상하는 경우 중부지방으로도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기 바란다.

22일(목) 밤부터 북쪽으로부터 차가운 공기가 빠르게 남하하면서 23일(금)~24일(토)에는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평년수준을 밑돌겠고,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저기압이 접근해오면서 남해상은 21일(수) 밤, 서해상은 22일(목) 새벽부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겠고, 22일(목) 낮에는 동해를 포함한 그 밖의 전해상에서 물결이 높게 일겠다.

서해와 남해는 23일(금), 동해는 24일(토)까지 초속 15m 이상의 강풍과 함께 4m 이상의 높은 파고가 예상됨. 또한 동해안의 경우 25일(일)까지 너울성 물결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해안가에서도 높은 파도가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있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주말(24일~25일)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영향권에 들어 대체로 맑겠다. 25일(일) 남서쪽으로부터 접근해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는 밤부터 흐려져 비가 시작되겠다.

26일(월)부터 27일(화) 사이 우리나라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고 특히 27일(화)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