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 태국 옴부즈만, 국민권익 보호 ‘한뜻’

국민권익위 - 태국 옴부즈만, 국민권익 보호 ‘한뜻’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2.1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 옴부즈만 대표단 연수...주한 태국인 고충청취 간담회도 열어

국민권익위 - 태국 옴부즈만, 국민권익 보호 ‘한뜻’

▲ 국민권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는 한국을 찾은 태국 옴부즈만 대표단에게 국민권익위의 민원 처리 제도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연수를 실시하고 주한 태국교민의 고충을 듣는 간담회를 공동 개최하는 등 양 국간 협력을 강화했다고 19일 밝혔다.

태국 대표단의 이번 방문은 지난 2011년 체결된 양국 간 MOU를 계기로 진행된 다양한 협력 활동의 일환이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16일에 진행된 연수에서 윗다왓 라짜타눈 수석 옴부즈만 등 40여명으로 구성된 태국 대표단에게 민원처리 시스템인 ‘국민신문고’와 민원정보분석 시스템의 내용과 기능들을 소개했다. 태국 대표단은 이날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민원 신청부터 처리까지 직접 운용해 보며 민원처리 시스템 구성과 활용 방법 노하우를 체험했다.

이어 국민권익위는 지난 18일 경기 화성 소재 종교시설인 ‘왓 풋타랑씨 서울’에서 근로자와 이민자 등 태국인 100여명이 참석한 간담회를 열어 한국 정부의 권리 구제 방법을 소개하고 참석자들로부터 노동?복지?출입국 등 다양한 분야의 고충을 듣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태국 옴부즈만 대표단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 간 공조체제가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며 “양국 간 협력이 재외국민의 고충을 해소하는 옴부즈만의 모범 사례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양국은 이번 태국 대표단 방한을 계기로 태국 거주 한국교민을 위해 태국 현지에서 고충처리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