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안전을 위해 꼭 카시트 착용하세요!

자녀의 안전을 위해 꼭 카시트 착용하세요!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2.13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로 응급실에 내원한 6세 미만 어린이 중 69% 카시트 미착용

자녀의 안전을 위해 꼭 카시트 착용하세요!

▲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응급실 손상환자 심층조사』에서 수집된 6세 미만의 교통사고 환자를 대상으로 카시트 착용 현황과 효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교통사고로 응급실에 내원한 6세 미만 어린이 3,240명 중 31%만이 카시트를 착용하였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카시트 착용률이 감소했다.

6세 미만 어린이 교통사고 시 가장 많이 다치는 부위는 머리로 전체의 60.6%를 차지했고, 다발성손상(14.1%), 목(10.7%), 상?하지(7.4%), 체간(7.3%)순 이었다.

전 생애에 걸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외상성 머리손상’은 27.7%였으며, 이중 카시트를 착용한 아이의 18.6%가,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은 아이에서는 31.7%가 외상성 머리손상을 입어, 카시트 미착용 시 외상성 머리손상 위험이 2.1배 높았다.

또한 사망을 포함한 응급수술 및 중환자실 입원이 필요한 중상은 카시트를 착용한 아이에서는 1.0%,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은 아이에서는 2.1%로,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위험이 2.2배 높았다.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은 "연말 가족여행이나 평소 나들이 때 차량 동승 시에는 반드시 자녀의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위해 연령과 체중에 맞는 카시트를 착용해야 하고, 다른 가족들도 안전벨트 착용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간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손상 예방을 위한 어린이 안전가이드라인을 교통사고, 물놀이, 장난감, 화상, 낙상 등 주제별로 개발하여 보급하였으며,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m.cdc.go.kr, http://www.cdc.go.kr) 자료실에서 내려 받아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