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친환경 가족 운전왕’ 선발대회 개최

2009년 ‘친환경 가족 운전왕’ 선발대회 개최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05.27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기후변화 및 에너지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가운데 지구온난화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친환경 운전습관을 발굴·홍보하기 위한 ‘친환경 가족 운전왕 선발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것으로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자동차시민연합, 代表 林奇相) 주관으로 환경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한국자동차공업협회가 후원하는 가운데 금년 6.20(토) 서울 교통안전공단 성산검사소에서 열릴 예정이다.

행사 참가 대상은 휘발유 및 LPG(LPI 방식에 한함) 차량 운전자(비사업용, 국내 제작차 소유자에 한함)로서 차령에 관계없이 가족 단위(친구·연인도 가능)로 응모가 가능하다.

참가를 원하는 운전자는 우선 자동차시민연합(www.carten.or.kr), 환경부(www.me.go.kr) 홈페이지를 통해 6월 9일까지 참가 신청을 하고 인터넷 응모시, 친환경 운전 10계명 관련 퀴즈 문제를 풀어야 한다.

최종 참가자 40개 팀은 퀴즈성적, 차종 등에 따라 추첨방식을 거쳐 선정될 예정이며, 휘발유차 30개 팀, LPG차 10개 팀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행사 당일에는 참가차량에 대해 엔진상태 점검 등 차량 관리상태 심사, 배출가스 농도 측정 시험, 그리고 일정 경로(약 110km 정도)를 주행한 후 표시연비 대비 실제 연비를 비교·평가하는 시험이 진행된다.

시상은 참가자(40명)의 퀴즈성적, 차량관리 상태, 배출가스 및 연료소모율 측정 시험 결과를 종합 평가하여 이뤄지고 대상 1명, 금상 1명, 은상 2명 등 총 4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참고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환경부장관 표창과 300만원 상당의 부상이, 금상 및 은상 수장자에게는 한국자동차공업협회장 표창과 100만원, 50만원 상당의 부상이 주어진다고 한다.

이번 행사가 지난해 행사와 크게 다른 점은 연료 소모율 측정 시험시, 반환점에서 남·여 운전자가 서로 교대하여 운전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행사 내용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여성 운전자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 ‘친환경 가족 운전왕 선발’이라는 행사 취지를 살리기 위해 기획된 것이라고 한다.

또한, 행사 결과를 분석해 보면 남·여 운전자의 운전 습관, 남·여 운전자간 측정 시험결과 비교 등 흥미로운 자료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운전은 비용 대비 효과가 크고 쉽게 실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본,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친환경 운전문화 확산을 위해 교육·홍보, 캠페인 실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 배출저감, 연료 절약과 함께 교통사고 예방 효과까지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참고로, OECD 자료에 따르면 친환경 운전을 통해 수송분야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대 1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앞으로 환경부는 민간단체가 주관하는 이러한 행사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이번 행사가 끝난 뒤 수상자들의 친환경 운전 실천 사례를 발굴하여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운전문화 확산을 위한 국가차원의 중·장기 계획을 금년 하반기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