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획득분야의 전문적 정보,지식을 공유할 ‘국방획득저널’ 탄생

국방획득분야의 전문적 정보,지식을 공유할 ‘국방획득저널’ 탄생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2.0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 국방획득저널 ‘Defense Acquisition Journal’ 창간호 발간

국방획득분야의 전문적 정보, 지식을 공유할 ‘국방획득저널’ 탄생

▲ 국방획득저널(Defense Acquisition Journal) 창간호 표지


방위사업청은 9일(금) 국방획득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국방획득 전문가들의 새로운 소통의 공간이 될 국방획득저널(Defense Acquisition Journal, 이하 DAJ) 창간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방획득저널(DAJ)은 국방획득분야에서는 처음으로 국방획득 종사자들이 전하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과 정보를 선보이는 획득 전문지로, 그동안의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제언, 제도 및 신기술 소개, 사업관리 노하우 등을 공유하며 관계자 간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로 발간됐다.

이번 창간호에서는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로 선정된 논문, 기고문 총 10편이 수록됐다.

‘국내 진화적 획득제도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는 연구개발 사업만을 고려한 기존 선진국의 진화적 획득제도의 범위를 확대하여 국내 획득환경에 적합한 ‘한국형 진화적 획득제도’를 제시했다.

‘Cloud IP Traffic 증가를 고려한 국방 클라우드 서비스 가용성 분석’은 CloudAnalyst 시뮬레이션 툴을 이용하여 클라우드 트래픽 증가에 따른 서비스 가용성을 분석, 시뮬레이션 수행 결과를 제시했다.

이 외에도 ‘독일 히든 챔피언 핵심역량에서 배우는 글로벌 방산강소기업 성장 전략’을 포함해 우수하면서도 유익한 논문, 기고문들이 게재되어 풍부한 읽을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국방획득저널(DAJ)는 국방획득 관계자들이 참여해 획득업무 전문성을 높이고,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국방획득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국방획득 종사자들에게는 업무와 관련된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민들에게는 다양한 주제와 가독성 높은 구성으로 국방획득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방사청 장명진 청장은 “국방획득분야의 전문적인 소식과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국방획득저널(Defense Acquisition Journal)을 창간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국내 획득전문가들이 함께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앞으로는 무기체계 소요제기에서부터 개발, 획득, 운영, 폐기까지 총 수명주기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로 범위가 확대되고, 학계, 업계, 관계기관들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어져 국방획득 전문가들이 논의하고 소통하는 장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국방획득저널(Defense Acquisition Journal)은 2016년 창간호를 시작으로 2017년부터는 상, 하반기에 각각 1번씩 발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