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급식, 장병들의 입맛으로 개선한다.

장병급식, 장병들의 입맛으로 개선한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2.0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골곰탕, 생선가스 급식만족도 평가결과

장병급식, 장병들의 입맛으로 개선한다.

▲ 시범사업 구매요구서 및 제품 선정절차 개선 내용


국방부는 2014년부터 매년 장병들의 급식만족도 향상과 품질개선을 위해 만족도가 비교적 낮은 2개 품목을 선정하여 시중의 우수한 급식용 제품을 선정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는 사골곰탕, 생선가스를 시범사업 대상 품목으로 선정하여 서류평가, 1·2차 시식평가 등 총 3단계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서류평가와 시식평가(색, 맛, 향, 씹힘성, 전체적인 선호도)를 통해 우수 제품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제품은 9월부터 10월까지 28개 부대에 시범적으로 납품하였으며 이후 약 250명의 장병들을 대상으로 기존제품과 시범제품에 대해 장병 급식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장병 급식만족도 평가결과, 사골곰탕은 급식만족도가 8.6점(시범제품 : 70.8점, 기존제품 62.2점) 향상되었으며, 생선가스는 비슷한 수준(시범제품 : 60.3점, 기존제품 : 60.4점)이었다.

이와 같은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도 사골곰탕 구매요구서를 다음과 같이 개선할 예정이다.

포장방식의 경우, 기존 ’철제용기(캔)‘ 형태만 가능했으나 이제는 ’레토르트파우치 레토르트파우치 : 살균 가능한 내열성 식품포장용 용기‘ 형태도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모든 업체에서 ’레토르트파우치‘만 사용 조미성분 배합비율 사골곰탕 조미성분 배합 비율 : 함수결정포도당 0.2%2525, 쇠고기추출물 0.12%2525, 마늘분말 0.01%2525 등 국물 중 0.405%2525 배합의 경우 기존에는 종류와 비율이 정해져 있었으나 이제는 식품공전 식품공전 : 식품 및 식품첨가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제조 및 규격 기준서가 정한 범위 내에서 업체 자율성이 보장되도록 개선하였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민간 업체의 군 급식 참여 진입장벽을 낮춰 우수한 시중제품들이 군 급식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으며 시범품목의 품질이 개선되어 장병들의 급식 만족도가 다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전투부대 조리병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식사를 하는 인원 대비 숙달된 조리병이 부족하고, 현재 실시 중인 소량 기준의 조리교육은 대량으로 조리를 해야 하는 현실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내년에는 조리병 교육훈련 내실화, 표준 조리법 개발 등 조리여건을 개선해 나갈 것이며, 시중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규격, 단가, 포장방법 등 시장동향과 급식 관련 규정 등을 현실화하여 구매요구서에 반영하도록 추진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