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분쟁국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다

문화재청, 분쟁국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12.05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쟁국가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국제회의 한국대표단 참석

문화재청,
분쟁국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다

▲ 국제회의 현장

문화재청은 프랑스와 아랍에미리트 공동 주최로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지난 2일과 3일에 걸쳐 개최된 분쟁국가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국제회의에 정부대표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회의는 최근 시리아, 이라크 등 많은 분쟁국에서 소중한 문화유산이 파괴, 약탈되고 있는 것에 대해 세계 약 40여 개 국의 정부대표, 전문가, 유네스코 관계자 등이 모여 전문적인 논의와 토론을 통해 위험에 처한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특히, 본 회의에서는 분쟁지역 문화유산 긴급보호를 위한 국제기금 조성의 필요성과 그 방안에 대한 논의, 그리고 위험에 처한 문화유산의 안전한 피난처 제공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 관계망 구축을 위한 논의가 주로 이루어졌다.

문화유산은 한 번 파괴되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으므로 전쟁 등의 상황에서 훼손 위기에 처한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

문화재청은 이에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문화재청을 포함한 대한민국 정부 역시 이번 아부다비 국제회의에서 논의된 국제기금 조성, 분쟁국가 문화재 훼손 예방, 도난 불법문화재 거래 방지, 위험에 처한 문화재의 피난처 제공 등을 위한 국제적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제적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그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